통합검색

식지않는 열정,청암대학교

2021년2학기BTP(Best Teaching Professor)의 강의 노하우
작성자 : 교수학습지원센터 작성일 : 2022-02-27 16:37

유아교육과 김우영 교수


1. 
교재에 의존하지 말아라

 
수업 전에 오늘 강의할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수업에 들어간다. 수업에 들어가서는 교재에 의존하지 않고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해서 교수자만의 언어로 풀어서 설명한다. 교재의 내용을 이야기하듯 설명하고 중요한 부분은 교재를 활용해서 짚어주며 마무리 한다.
 
2. 가까이 다가가라
 
수업시작 전 5분정도 일상의 이야기를 나누며 래포(rapport)를 형성한다. 인생의 선배로서 조언도 하고 공감도 하는 시간을 가지며 편안하게 수업을 시작한다.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나타나는 반응에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3. 이론과 실제 연결하라
 
이론은 반드시 실제와 연결하여 설명한다. 취업 후 직장이나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을 예로 제시하여 개념을 설명하면 학생들의 이해를 높일 뿐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향상될 수 있다. 전공과 관련된 뉴스거리를 이용하여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방법도 학생들의 흥미를 모으기에 충분하다.
 
4. 토의의 시간을 자주 가져라
 
학생은 주는 지식만 받아서 챙기면 되는 것이 아니라 교수가 주는 지식을 잘 키워서 확장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 시간의 주요 개념은 학생들이 서로 토의하는 과정을 통해서 더 잘 이해하며 적용방법도 찾을 수 있게 된다. 토의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은 머릿속의 지식을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본인에게 최적화된 정의와 이해를 가지며, 또한 부족한 부분의 지식과 기술은 또래와의 협업을 통해서 채워나갈 수 있다.
 
5. 연구하는 교수상을 보여라
 
시대의 변화는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시대의 흐름과 요구를 전공과 연계해서 수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해야하며 그 결과를 수업시간에 적용해야한다. 전문가이지만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교수를 만나는 학생들은 더불어 학습에 적극 참여하는 열정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