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식지않는 열정,청암대학교

2020년도 2학기 선정BTP(Best Teaching Professor)의 강의 노하우
작성자 : 교수학습지원센터 작성일 : 2021-02-09 16:25

군사학과 문창수 교수


1. 
학생에게 관심과 칭찬을 아낌없이 하라

개별 상담이나 다른 교수님들과 대화를 통해서 학생들을 미리 파악하고 많은 관심을 가져주어야 한다. 일부러 말을 걸고, 학생들의 상황에 맞는 격려와 칭찬을 해 준다. 칭찬만큼 좋은 교육은 없다고 생각한다.
 
2. 수업 준비를 철저하게 하라
담당과목에 대한 수업 준비를 철저하게 한다. 첫 수업시간에 강의계획서를 배포하고, 매 시간 강의 시작 전에 오늘 강의할 내용을 간결하게 이야기한다. 학생들에게 강의할 내용을 이야기 하면 관심을 갖기 때문에 수업 집중도가 높아진다. 다음 시간에 수업할 내용은 미리 점검하여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고, 어떤 문제에 대해서 정보가 더 필요한 경우 학생들에게 배포할 자료를 미리 준비한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은 부가적인 자료를 많이 활용한다. 수업시간에 처음에는 아주 쉬운 것부터 시작하여 집중도를 높인다. 기적의 계산법과 지각속도를 활용하기도 한다.
 
3.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주라.
학생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수업시간에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웃음을 줄 수 있는 수업으로 이끌어 가야 한다. 교수자의 일방적인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과 대화하면서 수업을 진행한다. 설명 후에는 반드시 학생들에게 질문의 기회를 제공하고, 질문이 없는 경우에는 복습의 의미로 교수자가 질문을 한다. 수업집중도가 떨어지는 경우에는 지각속도문제 풀이를 한 다음 뒷면을 활용하여 수업내용을 학생들이 기록해보도록 한다.
 
4. 정보를 제공하라
전공과 관련된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전공과 관련된 국내 및 국외의 최근 이슈를 이야기해 주며, 특히 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학과에 대한 자긍심과 할 수 있다는 의지와 용기를 북돋아 준다.
 
5. 교수로서 엄격함과 품위를 유지하라
교수로서 스스로 자신에 대해 엄격함과 품위를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항상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학생들이 존경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