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식지않는 열정,청암대학교

2018년도 CA-BTP 강의노하우
작성자 : 교수학습지원센터 작성일 : 2019-08-06 13:35

2018년도 CA-BTP 선정자 강의노하우

 

작성자: 간호학과 김미향

간호학에서 감염미생물과 간호의 교수학습법

. 전공교과목을 노크하다 : 시작강의

감염균체들의 이름은 영어로 명명하므로 학습자는 간호대학 입학하여 1학년 감염미생물의 첫 시간이 망망대해의 느낌일 것이다.

그래서 준비한 시트를 나눠주고 가장 먼저, 학습자가 알고 있거나 최근에 들어본 적이 있는 감염균이나 감염병의 이름을 한글로 메모하게 한다.

7-10분 후에는 옆에 있는 학생과 서로 공유하고, 그 다음에는 뒤에 있는 학생들과 공유한다.

이 과정을 거치면 학습자가 알고 있던 5개는 2단계를 거치면서 4명의 자료가 모아져 10개 이상이 모아진다.

칠판에 나와서 메모할 학생을 선정하고 6줄의 학습자들을 3개 그룹으로 정해서 각 그룹에서 감염균이나 감염병을 1개씩 발표하면, 칠판에 적어 나간다.

이렇게 약 10분정도 진행하면 칠판의 4개 박스는 어느 정도 채워진다.

위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교수자는 약간은 역동적으로 학습자들이 입을 열도록 하는 것이 필요했다. 그래서 각 그룹별로 다니면서 메모를 많이 한 학생에게 발표하도록 조용히 볼펜 끝으로 해당균을 알려주면서, 격려 해 가는 방법으로 학습흥미를 유도한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 학습을 중간점검하다: 수업참여도(미니퀴즈)

수업참여도는 10점부여하고, 2/16주 실시한다.

미니퀴즈 진행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시험보고, 채점하면서 균체명을 함께 낭독하고, 다시 본인 시험지의 채점이 정확한 지 확인하고, 3회의 과정으로 반복학습을 활용하는 것이다.

5/, 시험유형은 영어의 감염균을 박테리아B, 진균F, 원충류P, 바이러스V로 분류한다.

진행은 각 반 강의시간에 13-15(30문항정도)진행하며, 채점도 그 시간에 각 줄을 바뀐 다른 학생의 시험지로 반복학습을 한다.

교수자는 시간정확성, 휴대폰은 가방에등을 지침을 학생들이 스마트하게 이행 해 가도록 진행한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영화를 전공교과목 안으로 부르다. : 강의 안 노트에 메모시트 활용

<!--[if !supportEmptyParas]--> <!--[endif]-->

1. 예를 들어, 바이러스의 감염경로, 속도, 증상& 증후 등을 학습자가 단시간에 이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영화관람 스터디방법을 적용하였다.

2. 영화관람 스터디는 강의 외 시간에 운영해야 한다. 1학년 전체(246)학습자가 함께 볼 수 있는 시간을 6개 반 대표들과 의논하여 정해야 하므로 어려운 부분도 있다.

월요일 8교시 후, 또는 금요일 오후에 실시한다.

출석률은 애경사나 학습자의 질병 중을 제외하고, 거의 98%이상이다. 그리고 120여분 동안 지리를 지킨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영화스터디의 특징은 막연하게 영화장면을 보기 보다는, 학습자가 간호학 전공관련 용어나 주요 내용을 메모하도록 한다.

위 모든 과정에서 교수자는 꼭 학생과 함께 한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 “교수의 강의 안을 공유하여 선학습을 유도하다: 노트활용

1. 학습자가 교재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해당 chapter, page, 번호 등은 그대로 적용한다.

2. 노트구성은 교재의 목차 순으로 자료를 정리한다.

3. 최대한 교재의 내용을 <>로 만들어서, 학생이 한 눈에 파악 할 수 있게 일관성있게 정리한다.

4. 노트 옆 면의 활용으로 자기주도적학습을 권장한다.

5. “선수학습의 정도을 확인하는 방법은 강의 13주차 경에 각 반 별로 강의 시간 일정에 따라 노트를 제출하고, 교수자는 학습자의 노트를 체크하면서 학습정도를 파악한다. 그리고 선수학습의 정도에 따라 스템프<! 잘했어요>, <잘 할 수 있어요! >, <역시! 잘해요. GOOD! >으로 학습자의 성취감을 격려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