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학과별 사이트
바로가기

회계를 알면 돈(Money)이 보인다

청암대학교 세무회계과

회계원리(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학의 입문 과목으로서 회계의 기본개념과 회계순환과정 및 재무제표 작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기초적인 회계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재무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원가회계(Cost Accounting)

제품의 제조원가를 산정하는 데 필요한 원가의 3요소인 재료비 ․ 노무비 및 제조경비와 요소별 ․ 부문별 ․ 제품별 원가계산에 의한 단계별 제조원가를 산정하는 방법 및 기업형태에 따른 개별 ․ 종합 원가계산방법을 학습한다.

조세법개론(Introduction to Tax Law)

조세의 개념과 조세법의 체계 및 세법의 연구 방법을 이해하고, 조세법의 기본원칙과 조세법에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사항을 학습하며, 국세기본법 및 국세징수법의 목적, 기초개념, 내용 등을 학습한다.

소득세법(Personal Income Tax Law)

개인소득세에 관한 기초 이론인 종합과세와 원천징수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개인소득의 기본 개념인 종합소득와 분류과세 소득에 대한 내용들을 학습하여 소득세의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부가가치세법(Value-Added Tax Law)

부가가치세에 관한 기초 이론인 전단계세액공제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부가가치세 과세대상을 중심으로 영세율 및 면세를 구분하여 부가가치세 과세방법들을 학습하고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시사경영경제(Current Business and Economy)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경영경제 현상에 대한 관심과 문제인식을 갖고, 교양으로서 뿐만 아니라 회계 ‧ 금융 분야의 전공과목을 배우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으로서 시사상식과 시사용어를 학습한다.

전산회계 Ⅰ·Ⅱ(EDP for Accounting Ⅰ·Ⅱ)

전산회계 프로그램(더존)으로 거래에 대한 일반전표와 매입·매출전표를 이용한 분개 방법과 결과물로서, 각종 장부 및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방법을 컴퓨터를 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전산회계 1,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학습한다.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회계원리의 기초 개념을 토대로 기업회계실무의 기준이 되는 일반 기업회계기준과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 기업회계기준서, 그리고 재무제표 작성사례을 주제별로 구분하여 학습한다.

경영의 이해(Introduction to Management)

경영의 기초 개념과 원리를 익히고, 경영학의 여러 분야인 생산관리, 재무관리, 마케팅, 인사 ‧ 조직관리,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전략, 국제경영 등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지식을 알며, 기업과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과 미래의 경영에 대해 이해한다.

조직관리론(Organization Management)

인간과 조직 및 조직행동에 대한 기초 개념 및 이론을 알고, 조직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조직의 구조, 조직행동, 조직문화, 조직개발, 그리고 새로운 조직관리 방법과 이론을 학습한다.

소득·부가세법실무(Practices for Laws on Personal Income Tax and Value-added Tax)

소득세법과 부가가치세법에서 학습한 기초 개념을 응용하여 소득세법의 원천징수, 근로소득의 비과세자료 및 연말정산 등과 부가가치세법의 부가가치세 신고서, 기타 부속명세서 등에 대한 실무 자료들을 학습하여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법인세법(Corporate Income Tax Law)

법인세에 관한 기초이론인 세무조정과 소득처분 등을 이해하여, 익금과 손금의 개별적인 세무조정과정을 학습하고 연습하여 세무조정에 대한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직무능력개발 Ⅰ(Competency Development Ⅰ)

경영관리 및 경영자의 내부의사결정에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하는 분야로서, 기업경영에서 필요한 계획 및 예산의 수립․평가 및 통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예산의 수립과 평가에 필요한 표준 ․ 변동원가계산의 방법을 학습한다.

증권분석론(Analysis of Securities)

증권분석에 대한 기초 개념인 경제 흐름과 증권시장의 움직임에 대한 경제분석,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에 대한 산업분석 및 기업 자체에 대한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의 기업분석 내용과 기법들을 학습한다.

금융시장론(Theory of Financial Market)

금융시장의 의의와 기능, 금융시장의 분류와 기능에 대한 기초 개념을 학습하여, 이를 기초로 IMF 이후 최근 우리나라 금융시장의 변천과정을 검토하고 앞으로의 금융시장에 대한 흐름 등을 파악하여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금융법규론(Law of Finance)

금융시장 및 금융기관에 관련된 구조 및 운영 법규를 이해하고, 특히 증권투자상담사의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금융위원회규정, 한국금융투자협회규정, 증권세제 및 회사법 등을 학습한다.

법인세법실무(Practices of Corporate Income Tax Law)

법인세의 기초 개념인 세무조정과 소득처분을 토대로 실제 세무자료를 이용하여 법인세과세표준 및 세액조정계산서, 소득금액조정합계표, 자본금과적립금조정명세서(갑·을) 및 기타 부속명세서 등을 학습함으로써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직무능력개발 Ⅱ(Competency Development Ⅱ)

실제 회계 · 금융 분야의 채용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과목으로 인 · 적성 검사와 면접의 모의 테스트를 통하여 실전 감각과 요령을 익히고, 상황판단력과 순발력 및 창의력을 기른다.

전산세무회계 Ⅰ·Ⅱ(EDP for Tax Accounting Ⅰ·Ⅱ)

전산세무회계 프로그램으로 실제 기업에서 발생하는 회계 거래 및 기말정리사항에 대하여 일반․매출매입전표에 분개하고 입력하며, 연말정산, 부가가치세 확정신고서 및 법인세 세무조정사항 등을 입력하는 방법 및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경영학연습(Management Review)

경영이론, 경영사례, 경영현장 등을 통해 경영학을 체계적, 종합적으로 접근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환경과 상황에서 경영조직이 처하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이에 전략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경영전략론(Business Strategy)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전략의 기본적 개념에 대해서 알며, 문제에 대해서 전략적으로 사고하고 접근하려는 기본적인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재무 관리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확실성하의 의사결정인 가치평가와 자본예산,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인 위험과 가격결정모형, 재무분석과 레버리지분석 및 자본구조와 배당정책 등을 학습한다.

재무제표론(Theory of Financial Statement)

현장 중심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재무제표 즉,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 현금흐름표 및 자본변동표를 직접 작성하고 이들 재무제표를 분석 및 활용하는 기법들을 학습한다.

재무회계연습(Review of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의 기초 개념과 실무 적용에 필요한 회계순환과정, 자산, 부채, 자본의 평가방법, 수익과 비용의 인식기준 및 배분방법 등과 우리나라 실무에서 적용되는 일반 기업회계기준과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을 주요 내용으로 학습한다.

관리회계연습(Review of Management Accounting)

제조기업의 실무에서 발생된 사례를 중심으로 제품제조원가를 산정하고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있어 실무에서 발생되는 사례를 중심으로 예산의 수립, 평가 및 통제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의 중요성과 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 관리의 주요 대상인 제품계획, 가격설정, 광고, 판매촉진, 판매경로 설정, 물적 유통 등에 대한 기초 과정과 이론을 학습하며,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한다.

현장실습(Training of Field Practices)

전산세무회계에 관련된 전공 교육을 통해 습득한 이론과 실기를 실무에 실제로 적용하여 현장감각을 체득함으로써 종합적인 실무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