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서브 비주얼 영역

식지않는 열정,청암대학교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2022년 국제간호사의 날」 행사 참여
작성자 : 홍보관리자 작성일 : 2022-05-19 17:10
첨부파일참조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2022년 국제간호사의 날」 행사 참여

  청암대학교(총장직무대행 오미성) 간호학과(학부장 서지혜) 교수 및 학생들이 지난 5월12일 서울 청계천 한빛광장에서 거행된 「제51회 국제간호사의 날 결의대회」에 참여하였다. 이번 결의대회는 대한간호사협회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주최하고 전국에 있는  간호사, 간호대학생, 관련협회 및 시설종사자 등 약 4,000여명이 참여하였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사람들은 청계천 한빛광장에서 을지로 2가를 거쳐 숭례문과 연세빌딩으로 약 2.1km를 행진하며 간호사로서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나아가 행사 취지에 부합한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목소리를 합하였다. 현재 1인당 환자수 기준을 비율로 정하는 간호등급차등제의 개편은 필수적인데, 실제로 OECD 대부분의 국가는 환자당 간호사의 적정 배치수준을 고려하여 간호정책을 체계적으로 수립 관리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적정인력의 기준조차 없어 본연의 간호업무에 집중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를 위하여 주최측에서는 크게 세 가지 요구안을 통해 본 행사의 취지를 부각하고 향후 간호사로서 국민의 의료와 안전에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을 다짐하였다. 첫째, 보편적 건강보장을 위한 간호법 제정, 둘째, 환자안전을 위한 간호사 1인당 적정 환자수(12명) 확보, 마지막으로 의대정원 확대와 업무범위 명확화를 통한 불법진료(의료) 근절을 주장하였는데, 이 3가지 요구안은 정부와 국회에 전달했다.

  이날 학생들을 인솔하여 행사를 다녀온 간호학과 황종원 교수는 간호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행사의 취지와 요구사항에 공감하며, 예비간호사로서의 자세와 간호법의 이해를 위해 더 노력해 줄 것을 학생들에게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