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학과별 사이트
바로가기

청암대학교 치위생과

정보능력(Information Competency)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한다. 또한,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고, 업무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생활영어(Living English)

국제사회에서 영어의 비중이 날로 확대되어감에 따라 의사소통 능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세계화 추세에 맞추어 국가 경쟁력 및 개인의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영어 회화 능력을 배양한다.

대학 생활의 인성(Understanding and character of college life apprehension)

학생들의 올바른 학교생활 적응과 대학의 교육목표에 부합된 학과 교육목표 및 직무를 파악한다. 학과의 교육목표, 인력양성유형, 직무 등을 이해하고, 인생의 비전을 세운다. 팀별 심성수련을 통해 친구를 만들고, 리더십과 인성을 개발하며 대학 생활 계획을 수립한다.

치아형태학(Dental Morphology)

치아의 형태와 구조에 관한 전반적인 용어, 유치와 영구치의 개요, 각 치아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교합의 기초적 지식을 배우는 과목이다.

구강조직 및 발생학(Oral Histology Embryology)

일반조직 및 발생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구강영역에서의 특수한 조직, 특히 치아에 대한 조직학적 및 발생적 고찰을 통하여 구강조직에 대한 이해를 돕고 환자 진료시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예방치과학 및 실습(Preventive Dentistry practice

지역사회의 구강보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구강건강의 개념과 의의를 숙지하고 구강병의 원리와 진행과정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예방처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구강 생리학(Oral Physiology)

인체의 세포, 신경, 근육, 혈액, 호흡, 에너지 대사, 소화, 배설, 내분비, 생식 등 인체 생리와 치아와 치주조직의 생리, 감각, 교합 및 저작, 타액, 발성 등의 구강 생리의 상호 간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한다.

치아형태학 및 실습(Dental morphology practice)

치의학의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구강내에 맹출하는 유치, 영구치의 종류와 개개치아의 형태학적 특성 등을 모형 실습을 통하여 도안 관찰하여 각 치아의 형태감별 할수 있도록 교육한다.

치과재료학 및 실습(Dental Materials Practice)

현재 임상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여러 가지 치과재로의 특성과 취급 법을 이해하고 숙지하여 실제 임상에 적용 시 잘 응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치면 세마론 및 실습Ⅰ. Ⅱ.Ⅲ.Ⅳ.Ⅴ (Theory of oral prophylaxis Practice )

구강질환과 치주질환의 원인이 되는 침착 물을 제거하는 방법들에 대한 지식과 치면 세마하는 과정에 필요한 기술을 터득하도록 하여서 포괄적인 구강위생관리에 대한 총괄적인 개념이 정립되도록 한다.

치과보존학(Operative dentistry)

치아보존의 개념과 이론을 배우고 수복을 위하여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와 치료방법을 숙지하여 임상적응시 진료의 질을 향상하고 원활한 진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치과 교정학(Orthodontics)

치아, 치주조직, 하악골 및 안면의 정상적인 성장발육을 연구하고, 비상적인 성장 발육에 의해 야기되는 부정교합과 안면의 비정상관계를 개선하고 구강의 바른 기능을 알 수 있도록 교육한다.

치과방사선학 및 실습(Dental Rodioloty Practice)

방사선과 엑스선의 발생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며, 구내 촬영법 및 구외 촬영법의 목적와 촬영방법을 이해하며 설명할 수 있다.

치주학(Basal Periodontology)

치주질환의 발병 원인과 진행과정 또 치주 질환의 예방법 등을 숙지하여, 치주 건강 유지관리 능력을 익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공중 구강 보건학(Oral public health)

조직된 지역사회의 노력을 통하여 구강병을 예방하고 치아 수명을 연장하며 구강건강을 증진하고 관리하는 지식과 기술이다.

소아치과학(Pedodontics)

소아의 구강 문제와 치과 진료과정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아치료에 적용할 수 있다.

치과 보철학(Prosthodontics)

치아들이 일부 또는 전부 상실되었을 때 저작, 발음기능, 악관 절 기능 및 심리적인 면을 위해서 관교의치, 국고의치, 총의치 등과 같은 보철물에 관해 배우는 분야이다.

구강 외과학(Oral Surgery)

구강 및 하악 안면에 발생한 질병, 손상, 형태이상을 연구하며, 낭종, 농양, 종양 및 정형, 성형, 조직이식, 발치 등을 이해하며 진료하는 과정을 익힌다.

구강병리학(Oral Pathology)

신체 전반의 일반병리를 파악하고, 구강병리와의 연관성을 이해하여, 구강질환 치료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교육한다.

의료관계법규(Health Relation Legislation)

의료기사로서의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료관계 법규의 깊은 이해와 숙지가 필요하며 국가고시에도 필수적 과목이다. 모법을 중심으로 해당 법조문과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병행 지도한다.

지역사회 구강 보건학 및 실습(Community Oral Health Practice)

공중 구강보건 활동의 중심으로 지역 주민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계획적이고 계속된 노력으로 구강병을 예방하고 삶의 질을 향상 높이는 조직적인 활동이다.

치과 건강보험 및 실습(Dental Insurance Practical dusiness)

치과에서 진료에 따라 전산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치과 건강보험료 청구를 실습한다. 임상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급여의 적용 범위나 산정 방법을 적확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치의학 용어(Oral medical Terminology)

임상에서 사용하는 기초 치의학용어를 어원을 중심으로 습득하게 하고 이를 활용하여 치과임상에서 효율적인 진료를 시행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구강 해부학 및 실습(Oral Anatomy Practice)

사람의 머리와 목, 특히 구강과 그 주위 형태, 구조, 위치 관계를 기술하고 도해한다. 해부의 기본 용어를 이해하여 두개골, 근육, 신경, 혈관, 악관절, 구강과 인두의 상호관계를 연구하고 응용하여 임상에 활용한다.

치위생학 개론(Dental Hygienics)

치과위생사의 발전과정과 주 업무 및 역할에 대하여 총괄적으로 학습하며, 개인 또는 지역사회 대상의 구강보건교육, 예방업무와 치과 진료시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인지하고, 천문치과 의료기술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분야 및 직업윤리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써 미래 치과위생가로의 학습방향을 제시한다.

구강미생물학(Oral Microbiology)

구강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생물학적 성질과 상태, 숙주와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여 우식병과 치주병 등과 같은 구강병 증상과 치료법 등에 관해 연구한다.

감염 방지학(Infection Control)

치과에 종사하는 모든 직원들은 치과치료를 하는 동안에 교차 감염으로부터 위험한 상태이므로 치과계에서 중요한 감염. 전염의 지식과 질병의 지식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구강보건 교육학 및 실습(Oral heath Education Practice)

구강병을 환자와 건강한 개인, 집단과 공중에게 구강건강을 증진하고, 유지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하여, 지식, 태도, 행동 변화를 이끄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각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지속적인 동기를 유발하고, 구강보건 매체를 개발하며 정보를 제공한다.
구강질환의 원인과 예방법을 직접 교육을 통하여 구강보건 인식의 향상을 유발함으로써 구강 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대상에 따른 각종교육 매체와 자료의 사용법을 익히고 교육도구를 직접 제작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임상전단계실습(Pre-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치과 임상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업무를 이해하고, 진료 과목별로 장비, 재료, 기구의 사용법과 특징을 실습한다. 진료 과정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표준화된 실습으로 임상 실무능력을 향상한다.

치과코디네이터(Dental Coordinator)

치과 병원내의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며, 고객의 서비스를 개선하고, 상담예약, 수납, 사후관리 등 각종 업무를 도맡아 처리하며, 직원교육과 실내외의 환경조성을 책임지는 역할을 습득한다.

구강보건통계학(Oral health Statistics)

치과분야에서 주로 발생되는 구강 환경을 통계 처리하여 구강 내 위생상태를 쉽게 비교 연구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the Education)

교육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포괄적으로 강의하여, 교육의 본질을 이해시키고 교육철학, 교육심리, 교육사태학 등에 대한 개괄적인 파악을 통하여 효과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