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학과별 사이트
바로가기

응급 처지에 관한 과학적 의료지식과 실무중심의 기술 교육

청암대학교 응급구조과

대학생활과인성( College life and humanism)

신입생들의 인성함양,자아발견,학습동기 및 꿈을 고취하고 대학생활의 조기 적응을 유도한다.

진로설계와취창업의이해(Planning of future and understanding of taking job)

신입생을 대상으로 자신의 장래 직업을 신중하게 결정하고, 이를 위한 진로 설계 및 준비를 계획적으로 해야 하는 것을 이해 시키고, 진로와 직업을 결정하는 것은 개인 인생의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청소년기부터 이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하고 준비해야 할 필요성을 숙지시킨다.

대인관계능력( Ability of personal relation )

대인관계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을 배양한다(팀위크 능력,리더십능력,협상능력,갈등관리능력,고객서비스능력)

조직이해능력(Ability of understanding social system)

조직속에서 직업인이 자신이 속한 조직의 경영화 체제를 이해하고, 직장생활과 관련된 국제감각을 가지는 것. 경영이해능력, 체제이해능력, 업무이해능력,등을 숙지한다.

창업의이해(Understanding of Enterprie)

예비창업자 및 대학생 창업자를 위한 창업에 대한 이론 및 실무를 알고. 창업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창업의 준비과정, 운영 및 관리 방법 등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숙지한다

레크레이션(Recreation)

여러가지 여흥기술을 익히고 이를 숙달해 일상생활에서의 여가활동과 건전한 놀이문화를 가지도록 한다.

댄스스포츠(Dance Sports)

여러 가지 Dance의 기초를 익힘으로써 일상생활에서의 여가 활동과 건전한 문화를 생활하고 학교생활에 활력을 주도록 한다.

응급처치사례연구(Case Study of Emergency Patient)

각종 응급처치사례를 연구 분석하여 현장형 응급구조사의 지식과 술기, 등을 숙지하여 응급구조사의 자질을 향상한다.

의학용어(Medical Terminology)

의학용어를 습득하여 전공과목의 지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각종 용어를 학습하여 응급구조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재난관리론(Disaster Management)

재해대책은 대량환자가 일시에 발생하므로 재해 현장에서는 많은 환자를 신속히 색출하고 구조하여 응급처치와 함께 체계적으로 이송이 요구되므로 효과적인 재해관리 대책을 세우고 재해 현장에서 적합한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학개론(Introducation to Education)

교육의 정의, 본질, 기본과정, 교육의 과정과 목적, 사회, 경제 교육과 문화ㆍ역사적 기초, 현대교육의 사조, 교사의 자질, 교직의 전문성 교육 체제 등을 교수ㆍ학습한다.

해부학기초/심화(Anatomy)

인체의 구조와 형태를 계통해부학적 및 국소 해부학적으로 이해함으로서 상황에 적절한 응급구조학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응급처치와 응급구조기초/심화(Emergency care and Medical Technology)

일반 응급환자의 병원 전 응급상황에 대한 병태, 생리의 이해와 응급처치에 대한 이론들을 숙지시킨다

생리학기초/심화(Physiology)

인체의 각 기관별 기능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기전을 이해함으로써 응급구조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임상심리학(Clinical Psychology)

응급환자의 심리상태 분석과 심리상황에 따른 대처능력을 배양한다.

병리학기초/심화(Pathology)

질병으로 인한 인체의 기능적 형태학적 변화와 원인과 질병의 발생기전, 이로 인한 경과와 결과 그리고 숙주에 미치는 영향들을 알아 본다.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인간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건강장애에 대한 지식습득과 각종질병의 기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대량 지병재해 발생시 원인규명과 제거 그리고 환자구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약리학기초/심화(Pharmacology)

임상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에 대한 지식과 약물부작용으로서 인한 환자발생시 대처법 그리고 약물을 응급구조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일반외과처치학및실습(Practice of General Surgery Emergency Care)

외상환자의 병원 전 처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병원 전 외상환자 평가 및 응급에 대한 제반 이론 및 술기를 습득한다

환자관리및실습기초/심화(Practice of Management of Emergency Patient)

병원 전 단계와 병원단계의 응급상황에서 업무활동 수행 시 의식유무와 급·만성질환에 따라 필요한 응급환자관리 술기를 습득한다.

의료법(Medical Law)

응급의료종사자가 응급의료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 법률은 실제 응급처치가 시행되고 있는 정황과는 무관하게 획일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응급처치에 능하면서도 관련법규의 소홀 내지 무관심으로 훗날 중대한 의료분쟁에 연류될 가능성이 의 료분야의 다른 전문가에 비하여 대단히 높다. 따라서 응급구조사는 법률이 정하는 기준에 익숙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관련법규의 정확한 숙지는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본 강의에서는 의료법적 고찰을 통하여 관련법규와 규정을 숙지하며 자신의 면허나 자격의 범위 내 등 합법적인 범위 안에서 응급처치를 제공하고 응급구조사의 의료윤리에 비추어 양심적으로 자신의 업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한다.

수상인명구조실습(Water Rescues)

수상 또는 수중에서 사고로 발생한 응급환자를 구조할 수 있는 지식의 배양과 실습을 통한 능력을 배양한다.

심전도(Electrocardiography)

기본적인 심전도 이해와 응급상황에서의 응급 심부정맥에 대한 진단과 처치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감염관리학(Management of infection)

응급환자 처치 및 관리시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무균술 능력을 배양한다.

환자평가( Emergency patient assesmsent)

응급구조사로서 환자의 일차적 손상이나 잠재적 손상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소방학개론/특론(Introduction of Fire service)

소방 실무에 관한 내용을 숙지한다.

전문심장구조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응급상황에서 심폐정지 환자의 상태를 조기에 인식하고 적절한 전문심장소생술을 처치하기 위해 필요한기술을 습득한다.

대량재해(Management of Multiple disaster)

대량 환자가 발생하는 재해나 대형 사고시에 응급구조사가 취해야 할 행동, 응급처치나 이송의 우선순위 및 이송방법에 대하여 학습하여 능력을 배양한다.

응급의료통신(Radio Communication)

전파를 이용하여 정보를 송신하거나 수신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힘으로서 응급환자 발생시 환자구조를 용이하게 하고 환자에 관한 각종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마추어 무선 통신 자격증 취득하도록 한다)

외과진료보조학및실습(Practice of General Surgery)

외과적 질환의 응급처치 및 수술에 대한 지식과 이론을 숙지한다.

하계/동계임상및소방실습(Summer and Winter Pratice of hospital and fire house)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병원과 소방 실습을 통해 임상응급의학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병원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환자를 대상으로 실질적인 관찰과 더불어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전문심장구조술및실습(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nd Practice)

기본인명 구조술과 함께 환자의 호흡과 순환을 보조하기 위한 장비의 사용법과 기술을 습득하여 심전도 감시와 부정맥의 감지 및 치료, 정맥로 확보, 소생 후 치료, 심실세동 환자의 초기치료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산부인과및소아응급(Obstetrics and gynecologics,Pediatrics Emergency Care)

임신과 출산에 따른 응급상황 처치능력을 배양하고 소아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응급상황 처치능력을 숙지한다.

노인및정신응급(Geriatric and Mental Emergences)

노인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응급질환의 응급처치와 정신응급처치법 등을 숙지한다.

환경응급(Environmental Emergences)

열에의한 손상이나 저온에 의한 손상등 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응급환자처치법을 숙지한다.

소방법(Row of fire fighting)

우리나라 소방법에 관해 이해하고 이의 지식을 습득한다 (법령,시행령,시행규칙)

내과진료보조학및실습( Practice of Internal treatment )

응급을 요하는 질환 중 가장 비중이 높은 심혈관계 및 호흡기계 응급환자에 대해 신속하게 환자상태를 평가하고 응급처치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햐며 내과환자 진료 및 처치시 보조할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정형외과처치술(Orthopaedics Care and Practice)

정형외과 응급환자의 처리 기술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하여 실제처리 능력을 배양한다.

응급장비사용법및실습(Medical Eguipment Operation and Practice)

응급구조 업무에 필요한 기구, 장비 및 비품의 운영과 관리 및 제반 행정지원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의학특론(Basic Medicine In Particular)

인체의 구조와 각각의 기능을 이해함으로 질병 발생의 상태를 정상적인 생리현상과 구분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각 병리현상에 대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약리학적 이론을 습득케 한다.

전문응급총론(Paramedic Emergency Care)

응급의료의 일반적인 사항을 숙지시키며 응급의료에 관여하는 각종 단체와 구성 배경을 이해시키는 등 응급구조학의 전반적인 내용과 응급의료체계에 대한 총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응급의료법특론(Special Education of Emergency Low)

응급의료법 전반에 관한 사항을 교육하여 응급구조사로서 알아야 할 법적인 문제들을 고찰 시킨다.

응급환자관리학(Emergency Patients management)

응급구조를 수행함에 있어서 환자관리에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개념과 과정, 기술을 습득하여 응급환자에게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도록 한다.

응급처치학각론(Particulars of Emergency Care)

내과응급,외과응급,환경응급,산부인과응급 등 각종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응급구조사의 역할과 응급처치법 등을 숙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