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학과별 사이트
바로가기

Global Green IT 융합기술 특성화 학과

청암대학교 전기과

수리능력(Mathematical skills)

NCS 직업기초능력으로서 직장생활에서 요구되는 사칙연산과 도표 또는 자료(데이터)를 정리, 요약하여 의미를 파악하거나 도표 등을 이용해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객관적인 판단근거를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직업인은 직장생활에서 만나게 되는 문제들의 해결을 위하여 기초적인 수리적 분석력이 필요하므로 수리능력의 함양이 필수적이다.

전기전자수학(Mathematics for Electricity & Electronics)

전기적 현상을 설명하는 수학적 기본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기초적인수와식,방정식을이해하고전기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함수를이해하고사용할수있으며, 벡터와 복소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전기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전기전자기초실험(Basic Experiments for Electricity & Electronics)

직렬 회로와 병렬 회로에 대한 해석과 회로이론에 적용되는 옴의 법칙, 직렬회로와 병렬 회로, 직류와 교류에서 커패시터와 인덕터의 기능을 이해하고 다양한 전기현상의 실험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회로이론(Circuit Theory)

전기관련 산업기사 필수과목으로, 전하, 전류, 전압 및 전력의 개념과 정의를 토대로 오옴법칙, 키르히호프법칙, 테브낭과 노튼 정리를 이해하고 직·교류회로 2,4단자망, 과도현상 등을 다루며 회로해석과 그 응용력을 기른다

전자기학(Electromagnetics)

전기관련 산업기사 필수과목으로, 좌표계와 벡터해석, 콜롱의 법칙과 전계의 세기, 전속밀도, 가우스의 법칙, 전계에너지와 전위, 도체와 부도체, 포아송 방정식과 라플라스 방정식을 다루며 전류와 자장의 발생, 비오 사바르 법칙, 암페어의 법칙, 로렌쓰 힘, 경계조건, 자기장의 세기와 자속밀도, 맥스웰의 방정식, 맥스웰의 방정식 응용 등을 다룬다.

CAD

각종 도면의 심볼을 식별하고 도면으로 작성하고 각종 심볼 들을 연결하는 법을 익힌다. 또한 도면데이터 관리, 법력을 고려한 기본계획 수립, 설계 관련 업무를 수행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문제해결능력(problem-solving ability)

NCS 직업기초능력으로서 문제해결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하게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 여기서 ‘문제 해결’은 목표와 현상을 분석하고,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과제를 도출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 실행, 평가해 가는 활동을 의미한다.

전기기기(Electrical Machinery)

전기관련 산업기사 필수과목으로, 전기에너지 발생, 변환하는 직류기, 동기기, 회전변류기, 변압기, 유도기 등의 원리, 구조 특성 및 전압전류의 제어이론과 운전법 등에 관한 사항을 알고 부하에 따르는 기기의 선택과 효율 향상 및 응용 지식을 습득한다.

시퀀스제어(Sequence Control)

시퀀스 기본개념 및 구성, 다이어그램등을 통해 시퀀스프로그래밍을 학습하여 시퀀스 적용방법을 실험/실습한다. 응용분야로 시퀀스의 자기유지회로, 인터록회로, 촌동회로, 시간제어회로, 전동기기동회로, 전동기제어회로 등을 배운다.

전력공학(Powr Engineering)

전기관련 산업기사 필수과목으로, 전기에너지 발전, 전력송전기술, 변전설비기술, 배전설비기술을 학습하고, 계통보호 방식 및 설비, 개폐기 종류와 특성, 배전선로 운용과 보호 기술을 배운다.

전기설비기술기준(Technical reference of the Electrical Equipments)

전기관련 산업기사 필수과목으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또는 전기사용을 위하여 시설하는 기계, 기구, 댐, 수로, 저수지, 전선로, 보안통신로 및 그 밖의 시설물의 안전에 필요한 성능과 법적, 기술적 요건 학습한다. 또한 전기설비기술기준에서 정하는 안전성능에 대한 기술적 사항을 배운다.

신재생에너지(New & Renewable Energy)

기후변환, 2050탄소중립, 그린뉴딜, 스마트그리드, ESS 등 신 에너지기술 등의 에너지변환과 관련된 기술을 이해하고, 태양광, 풍력발전, 수소연료전지, 지열발전원리, ESS 단지설계, 인허가문제 등의 신재생에너지원별 발전단지 운영을 위한 실무교육을 실시한다.

진로설계 및 취창업의 이해(Career Planning and Recruit)

실무위주의 교육을 실시하여 급변하는 산업사회에서 잘 적응할 수 있고, 전문 직업인으로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시킨다.

송배전공학(Power Transmission Distribution Engineering)

전력의 전송에 기초가 되는 선로정수, 코로나, 평상시와 이상시의 전력조류 및 개통의 특성계산, 전력원선도, 중성점 접지방식, 전선로 시설물, 배전계통의 계획과 운용에 대한 원리이해와 효율적인 전력전송 및 합리적인 계통의 구성과 운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PLC 제어(Program Logic Control)

PLC 기본 개념, PLC 구성, 래더 다이어그램등을 통해 PLC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여 PLC 적용 방법을 실험/실습한다. PLC 적용 시스템으로 양수기, 에어유니트, 공기압 로보트, 주차설비, 물류시스템, 자동문, 엘리베이터자기유지회로, 인터록 회로, 촌동 회로, 시간제어회로, 전동기 기동회로, 전동기 제어회로 등을 실험한다.

태양광발전시스템(Photovoltatic System)

태양광 에너지의 이해, 태양전지 및 모듈 전기적 특성, 태양전지 성능시험, 태양광 발전 시스템 기본요소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 시스템 설계 및 운영, 독립형 태양광발전시스템 설계 및 운영에 요구되는 단지 설계, 인허가 문제 등의 발전시스템 운영을 위한 실무역량을 키운다.

LED조명기술(LED Lighting Technology)

LED 조명의 기초기술로 기본적인 조명이론을 습득하고, 조명기구, 그리고 LED 원리와 제작방법, LED 조명 주요생산제품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또한 LED조명 제작을 위한 3D 설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LED 구조물 설계 및 가공기 활용기술을 학습한다.

전기응용(Applied Electricity)

전기관련 산업기사 필수과목으로, 전등 응용, 전열기, 전기철도 등 전기응용 분야를 다룬다. 전등 응용으로는 조명의 기초, 전등, 측광과 시험, 조명기구, 조도계산, 옥내조명설계 등을 학습하고 전열기는 저항로, 아크로, 유도로, 적외선 가열 등을 교육하며 전기철도는 전기철도 개론, 전철변전설비, 전차선로 일반, 가공전차선로, 강체전차선로에 대해 학습한다.

전장설비설계실무(Electric Facilities Design Practice)

전기관련 산업기사 실기과목으로, 전선, 전로의 절연저항, 접지, 기계 및 기구, 발전소·변전소 또는 이에 준하는 곳의 시설, 전선로, 전기사용장소의 시설, 전기철도 등의 구조와 제어기술을 다룬다. 또한 출제기준에 따라 전기설비계획 및 설계, 자동제어 및 전기설비 운용/유지관리, 감리 등을 학습한다.

전력전자공학(Power Electronics)

전력용 반도체 소자를 소개하고 다이오드 정류회로, 전류(Commutation)회로, 다이리스터 정류회로, 교류전압 초퍼, 사이클로 컨버터, DC/DC 컨버터, 그리고 DA/AC 인버터 등의 구성법과 동작원리를 설명하고, 각 회로의 파형해석 및 특성해석을 강의함으로써 전력전자 공학에 대한 기초이론 및 전력변환장치의 성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전기공학세미나(Seminar on Electrical Engineering)

탄소중립, RE100, 그린뉴딜, 신재생에너지, 수소환원제철, P2X 등 에너지 정책, 신기술 및 최신 전기기술의 동향과 기술을 조사하고 설명할 수 있다. 문제중심형 수업을 통해 조사, 분석, 보고서작성 및 발표 등의 역량을 제고한다.

전기자동차개론(Fundamental of Electric Vehicle)

전기자동차의 원리와 기본적인 배터리, EECU, 모터 등 구동장치 및 안전장치 등의 구성을 이해한다. 또한 전기 자동차내 전기장치 정비에 사용되는 전기부품들을 구분 및 판독할 수 있고, 전기차 충전장치의 구조 및 유지보수와 연관된 진단, 교환 및 충전장치를 이해한다.

3D설계 및 프린팅(3D Design and Printing)

3D 설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부품설계, 어셈블리설계 및 도면설계와 3D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다. 팀 프로그램형 수업을 위해 팀구성을 통한 과제도출 및 보고서작성, 부품조달부터 설계 및 제작 등의 통합적인 수업을 운영한다.

전기산업안전실무(Safety Practice on Electric Industry)

산업재해 예방계획의 수립,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 유해 및 위험방지, 사고 사례 분석 및 개선,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 등의 직무능력을 학습한다. 산업안전산업기사 취득을 위한 과년도 문제를 풀이한다.

현장실습(Practical Experiments)

학교에서 배운 이론 및 실습지식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산업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 적응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