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학과별 사이트
바로가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소방전문인력 양성

청암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위험물안전관리법(Hazardous Materials Safety Management Act)

위험물의 저장·취급 및 운반과 이에 따른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을 체계적인 법·령·시행규칙 등 위험물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는 지식과 산업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법적 실무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재난관리론(Emergency Management Theory)

천재, 인재 및 국가의 위기 등에 이론 및 사례 연구를 통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소방원론(Fire Fighting Principle)

소방분야의 기본이 되는 화재론 및 방재론 등의 연소이론, 소화이론, 소화약제 등 소방원론의 기초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산업안전관리(Industrial Safety Management)

산업현장에서의 안전관리 시스템의 기초와 재해발생 이론 및 재해 예방대책 등을 학 습하며 개인보호구, 안전보건표지, 공정별(기계작업, 전기작업, 건설작업, 화재·폭발 위험방지 등) 작업안전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가스안전(Gas Safety Management)

가스안전관리 기초 지식과 석유화학가스 및 일반가스의 분류, 도시가스 설비 및 가스설비의 분류, 가스폭발 방지기술, 가스안전관리 피해예측 및 폭발과 화재분석 등을 학습한다.

안전교육론(Safety Education Theory)

안전교육론 관한 기초적인 이론 및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교육, 화학물질관리법상 안전교육, 연구실 안전환경조성에 관한 법률상 안전교육, 가스관련 법령에 따른 안전교육, 재난안전관리기본법에 의한 안전교육, 선진국 주요 국가의 안전교육 제도 비교 등을 세부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위험물질론(Hazard Theory)

현대사회에서 필수 불가결한 다양한 연료를 비롯하여 산업에 이용되는 여러 화학 물질 중 화재위험성이 높은 위험물의 성상 및 화재위험성, 소화방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관리상 유의할 사항을 습득한다.

소화설비론(Theory of Fire Extinguishing System)

소화설비의 구조 및 작동원리를 기술하여 효과적인 소화방법을 학습하고 발화온도 이하의 온도감소나 산소의 공급을 차단시켜 산소농도를 희석시키는 방법이나, 가연물질을 화재 현장으로부터 제거하거나 연소의 연쇄반응을 차단·억제시키는 방법과 이론을 습득하도록 한다.

소방전기회로(Fire Protection Electrical Circuit)

여러가지 전기소자가 결합되어 있는 회로망 이론의 기초를 이해하여, 전기, 전자회로에 대한 판독능력을 키우고, 이들의 회로해석 및 설계 방법등의 기초에 대해 습득케 한다.

소방학개론(Principle to Fire Protection)

소방에 관한 개념 및 기초이론을 이해시켜 소방학에 대하여 폭 넓은 시야를 갖도록 하며, 연소 및 소화현상, 화재, 각종 소화약제 등의 소방원론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도 세부적으로 습득하도록 한다.

소방법규ㅣ(Fire Equipment Code I)

소방행정에 대한 기초이론 및 일반행정법 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국가·지방 및 민간 소방조직법, 소방관청의 권한의 대리와 위임, 소방관청의 상호간의 관계, 소방공무원법 등을 설명하고 소방관련 판례 및 사례를 해석 및 적용능력을 기른다.

소방시스템CAD기초(Basic of Fire Protection System CAD)

AutoCAD의 활용 및 응용학습과 소방공학을 바탕으로 소방 시스템의 CAD화, 시스템의 module화, CAD modeling에 대해 학습하고, 소방대상물을 선정하여 소방시스템 운영과 설계능력을 배양하며, 산업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키운다.

건축소방학(Building Fire Safety)

건축물 및 시설물을 대상으로 건축물과 안전, 건축재해의 동향, 위험성상및 특징, 안전성능의 평가, 건축재해의 특성과 대책, 방화계획, 피난계획, 소방지원계획, 기타 재해방지 대책등에 대해 체계적인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소방전기설비(Fire electrical equipment)

소방대상물을 화재로부터 보호하고 재실자들의 안전한 대피를 위하여 설치되는 피난유도설비와 소화 활동설비, 소화설비의 부대전기 설비 및 방재배선, 방재전원에 대하여 학습하며 소화설비, 제연설비 등 모든 소방시설들 간의 제어 흐름등을 습득한다.

소방유체역학(Fire Protection Fluid Mechanics)

관로 흐름의 현상에 적용되는 여러 원리와 법칙, 유체의 성질과 특성을 이해하고 유체의 기본개념을 파악하여 소방설비 설계에 응용하고 체계화시킬 수 있는 지식을 익히도록 한다.

소방전기공학개론(Introduction of Fire Protection Electrical Engineering)

소방분야에서 기초가 되는 전기공학을 학습함으로써 소방전기분야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전자기의 기초, 교류회로, 전기계측, 전기기기, 전력공학, 전기응용, 전자회로, 자동제어 등 일반적인 것을 학습하도록 한다.

소방기계시스템설계개론

소화설비의 기본이론과 구조원리, 기능, 작동원리 등을 학습하고 소방기계시스템공학 개론의 소화기구, 소화설비, 피난설비, 소화용수설비, 소화활동설비, 소방시설, 고층건축물 화재안전기준 등 소방기계시스템설계 개론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소방전기설계기초(Fire Defense Electrical Design Fundamentals)

소방전기설비공학의 기초로 소방대상물을 화재로부터 보호하고 재실자들의 안전한 대피를 위하여 설치되는 피난유도설비와 소화 활동설비, 소화설비의 부대전기 설비 및 방재배선, 방재전원에 대하여 기초적인 설계 단계의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소방법규 ll(Fire Equipment Code II)

각종 화재의 예방에 필요한 법적인 근거로서 소방시설물의 기준 및 규제, 인.허가 사항 등 소방에 관련된 법규를 이해함으로써 타 교과목에서 배운 소방기술을 법적 기준에 의거하여 실제적으로 활용하는데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소방시스템CAD응용(Application of Fire Protection System CAD)

소방설비 관련 산업체 요구 교과목이며 소방설비 및 소방시설의 전산화된 설계를 위해 AutoCAD를 활용하여 2차원 도면작성법을 숙지하고 소방시설 요소에 대한 기호표기 및 작도법을 습득함으로써 실무에 필요한 도면작성기법을 습득한다. 또한 소방 도면 및 해석 등을 함께 습득한다.

소방경보시스템(Fire Protection Alarm System)

화재 발생시 소방대상물의 인명을 신속히 대피시키기 위한 경보시스템에 대하여 그 기능을 이해하고 현장과 대응시킬 수 있도록 기술한다. 이를 위해 자동화재 탐지설비를 비롯하여 자동화재 속보설비, 누전경보기, 비상경보 및 방송설비, 가스누설경보 설비에 대한 구조 및 원리, 법적사항, 점검실무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방전기설계감리(Fire and Electricity Design Management)

소방전기설비공학의 기초로 소방전기설계기초 과목을 선행하여 학습하고 아울러 소화설비, 제연설비 등 모든 소방시설들 간의 제어 흐름을 학습하며 설계 감리에 필요한 점검실무에 대하여 학습한다.

화재ㆍ피난시뮬레이션(Fire Protection Simulation)

화재피해를 예측하고 화재 발생으로부터 확대 및 소멸까지의 과정에 대하여 규명과 해석을 하며 화재현상으로부터의 결과를 얻는 과정을 학습하며 컴퓨터에 의한 가상 시뮬레이션을 만들어 축소모형에 의한 화재시뮬레이션을 배우며 가상으로 측정한 데이터의 해석으로부터 실제 화재를 예측하는 방법 다룬다.

소방기계설계감리(Fire Equipment Design Management)

소방기계시스템공학의 근간으로 소방기계설계감리에 필요한 내용을 선행하여 학습하고 소방기계시스템 개론 및 실무 점검 학습을 통한 기계설계감리에 필요한 점검실무에 대해 학습한다.

위험물시설론(Hazzardous System Theory)

가스계를 비롯한 포, 분말 및 청정 소화약제 화학을 정리하고 위험물을 다루는 제조소, 저장소, 취급소 등에 대한 시설론을 학습하여, 더불어 석유화학 플랜트 설계 시공 시 알아야 할 소방화학 실무내용을 발전소 및 원자력 발전소를 포함한 전반적인 내용을 폭넓게 다룬다.

연소폭발론(Combustion explosion theory)

연소에 대한 연소범위, 인화점, 발화점, 폭발 상·하한선 및 물리적 폭발, 화학적 폭발 연소폭발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폭넓게 다룬다.

제연설비론(Theory of Smoke Control System)

연기의 유동과 효과적인 제연방법, 제연설비의 설치기준과 구조 및 작동원리에 대하여 학습하고 화재 발생 문제의 해결과 법적 기준, 점검 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행정법총론 (Theory of Administrative Law)

소방작용이 형성, 전개되는 행정 현상의 의미를 체계적으로 구조화하는 현실의 실용 과학이므로 행정관념의 실질적 의미와 형식적 의미의 관계를 파악하며 행정법 통론, 행정작용법, 행정절차와 정보공개, 행정상의 실효성 확보수단, 행정상 손해배상, 행정소송 등의 총론을 학습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