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학과별 사이트
바로가기

취업의 지름길!! 전문 사관과 학위+군대+취업 세 마리 토끼를 한번에!!

청암대학교 군사학과

언어논리학(The Study of Language Logic)

언어영역을 통하여 관계유지와 리더십, 의미전달의 효율성을 습득하고, 군사업무 집행 간 공문서의 이해와 처리를 도모한다.

수리학(Hydrography)

자료해석과 지각능력을 함양하여 논리성과 조직생활에 대한 체계성을 함양하고 간부선발시험에 대비한다.

군사실용영어(Military Practical English)

한‧미연합작전과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작전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파견지역의 주민과 의사소통을 위하여 초급수준의 영어회화가 군사영어와 접목될 수 있도록 한다.

병영체험(Barracks Experience)

군사교육기관에 입교하여 실질적인 군사훈련(체력, 정신력, 전술) 경험을 축적한다.

체력단련/국방체육(Body Strength Training)

학생 개개인의 건강 증진과 인간의 감성과 이성에 자극을 주어 긍정적인 의식을 고양시킴으로써, 강한 체력과 올바른 가치관, 바른 심성을 지닌 「참 군인」 육성에 목적이 있다.

군사학개론(Introduction of Military Science)

전쟁의 본질과 성격, 전·평시 국가목표달성을 위한 군사력의 건설·지원·운용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 초급간부들에게 리더십을 발휘하고, 군대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과목이다.

무도(Military Martial Arts)

무술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자 무도자가 지녀야 할 품격과 도리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예비 군 간부들이 태권도, 합기도 등의 무술을 익힘과 동시 품격이 있어야 한다. 컴퓨터 활용(Computer Practical Ability) 군사업무처리의 신속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엑셀을 이용한 실습을 통해 실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리더십(Leadership)

간부 자질 및 인격을 함양하고 부하를 지도·감독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여 부대임무를 달성한다.

세계 전쟁사(History of World War)

인류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이며, 현대전은 총력전이다. 전투는 군인이 하지만 전쟁은 국민 모두가 치른다. 전쟁사를 연구하고 이해하여 전쟁의 원리를 체득하고 미래를 대비한다.

군대윤리(Military Ethics)

군 간부가 확고한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견지하지 못하면 그가 지휘하고 있는 장병들이 흔들리고 군에 대한 국민신뢰가 무너지게 된다. 국민들은 군 간부들에게 높은 윤리적·도덕적 수준과 강한 명예심을 지닌 참 군인의 모습을 요구하고 있다.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부하들의 심리적 갈등이나 애로사항 등에 대하여 지휘통솔자가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찾아 도와주어 맡은 바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게 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상담은 다른 통솔요소와 같이 부대의 전투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자 수단이다. 군상담사 자격증 과목이다.

응급처치(First Aid)

군사작전이나 전투행위는 사람의 목숨과 직결된다. 전장에서의 전우생명을 보호하고 위험으로부터 구조함은 물론 생활현장에서 여러 가지 사고 등으로 사람의 목숨을 구할 일은 많다.

군사법(Military Law)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 생활할 수 없다.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서 규율이 필요하고 그 규율을 따라야 한다. 군도 사회의 일부이면서도 군에서 필요로 하는 규범을 지켜야 하며 이러한 규범에는 법, 도덕, 관습, 종교 등이 있으며, 군 조직의 특수성에 비추어 특히 군법이 엄격히 적용된다. 한국사(History of Korea) 장차 군 공무원으로 근무하기위해 한국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한국근현대사의 발전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다가오는 미래를 대비하기위한 지성을 겸비한다.

부사관종합실습(NCO's Total Practice)

부사관 직책으로 야전실무에서 요구되는 제반 활동을 실습하고 부대관리와 교육훈련 전반에 관한 능력을 배양한다.

훈육과 인성(Instruct and Enhance Human character)

올바른 국가관과 안보의식을 지닌 부하를 양성하고 군인으로서의 가치관을 지닌 부하를 지도한다.

부대문서관리(Management of Military document)

부대관리에 필요한 작전/훈련 문서 및 일상 업무에 필요한 병영생활에서의 문서관리에 대한 이해와 작성 능력을 겸비한다.

전산학(Art of computer Theory)

군대의 C4I(지휘, 통제, 통신, 컴퓨터, 정보)를 이해하고 군 간부로서 적용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무기체계(Arms Systems)

고대의 전장에서부터 현재의 전쟁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운용한 무기를 분석하고 미래의 무기발전방향과 그 전략적 가치를 확인한다.

자료해석(Analysis of Data)

군 간부로서 겸비해야할 지적능력을 배양하고 주어진 자료와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군사지리기상(Military Geography)

군사지도와 방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들이 전장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국가안보론(National Security)

현재의 국가안보에 대한 전략적 조치와 이해를 통하여 국가안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비전을 확인해본다.

교수법(Teaching Introduction)

군에서 부하를 지도하고 교관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교수자의 태도와 교수 방법을 습득한다.

작전프리젠테이션(Operational Presentation)

부대생활 및 작전활동에 있어서 지휘관에게 상황을 보고하고 부하를 교육하고 지도할 수 있는 브리핑 능력을 구비한다.

북한학(Art of North Korea)

북한의 정치, 군사, 경제, 사회 등의 전 분야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통일 이후의 한반도를 준비할 수 있다.

정보과학기술(Intelligent Science Skill)

현대 과학기술이 나날이 발전함에 따라 이를 군사기술에 적용하기 위하여 정보과학기술 분야의 기초적 이해를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