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학과별 사이트
바로가기

국민의 눈을 책임지는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춘 안경사 배출

청암대학교 안경광학과

안경학개론(Introduction of Ocular Optics)

안경학의 입문과정으로 안경의 역사와 교육제도,안과학적 기초지식,교정렌즈의 광학적 지식,안경테와 안경렌즈에 관한 상품 지식과 재료학등의 안경학 접근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안과학개론(Introduction of Ophtalmology)

눈의구조,눈의 기능,눈의 임상검사,눈의 굴절이상과 증상,안질환을 자각적, 타각적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게 하는 기초과목이다.

안경조제 및 가공학 Ⅰ.Ⅱ.Ⅲ.(Ophthalmic Dispensing)

교정렌즈가 정해진 위치에 정확하게 오도록 안경테에 설계,가공 및 조정하는 조제 가공 전과정을 이론적으로 숙지시켜 전문 안경사로서 갖추어야 할 안경조제 가공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강의 한다.

안경조제 및 가공학 실습 Ⅰ.Ⅱ.Ⅲ.Ⅳ.(Ophthalmic Dispensing Practics)

안경렌즈의 인점찍기와 렌즈메타의 사용법, 형판제작,설계(Lay-out),가장자리 갈기 및 산각세우기,렌즈 끼워넣기,휫팅(fitting)등을 실습으로 숙달시켜 정확한 안경의 조제 가공을 목표로 한다.

물리광학(Physical Optics)

빛의 기본적인 특성인 파동성에 입각하여 간섭, 회절, 편광 등을 설명함으로써 안광학계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과목이다.

기하광학 Ⅰ.Ⅱ(Geometric Optics Ⅰ.Ⅱ)

빛의 기본적인 특성인 입자성에 입각하여 반사, 굴절, 상의 결상 및 수차 등을 설명함으로써 안광학계와 안경렌즈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과목이다. 또한 안광학계와 안경렌즈를 제작하기 위한 설계 및 평가에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안경광학 Ⅰ.Ⅱ.Ⅲ.(Ophthalmic Optics Ⅰ.Ⅱ.Ⅲ.)

눈의 굴절 이상(근시,원시,난시)과 교정, 조절 기능,그리고 양안 시기능 등의 광학적 원리를설명함으로써 시력 검안과 안경 조제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목이다.

굴절검사 Ⅰ.Ⅱ.(Visual Function Analysis Ⅰ.Ⅱ.)

굴절이상(근시,원시,난시)과 양안시 이상등의 원리와 자각적,타각적 교정방법에 관한 이론적인 내용과 안과 일반검사 전반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굴절 검사 실습 Ⅰ.Ⅱ.(Visual Function Analysis Practics Ⅰ.Ⅱ.)

굴절이상(근시,원시,난시)과 양안시 이상,안기능 이상등의 검사와 교정방법에 관한 내용을 다양한 장비를 통해 숙지하여 전문적인 검안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가 있다.

안경재료학(Ocular Materials)

안경테와 렌즈의 제조과정을 익히고 안경테와 렌즈의 특성을 파악하여 교정효과를 충족시키고, 용도에 맞게 편안하게 장용할 수 있는 안경을 만들기 위해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목이다.

의료보건법규(Law and Regulation of Public Health)

안경사가 알아야 할 의료보건법규를 충분이 이해하고 숙지토록 하여 국민의 안 보건 향상과 의료 증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소양을 기르는데 있다.

시기해부학(Ocular Anatomy)

안경학의 기초과목으로써 눈의 발생,두개와 안와,뇌신경과 외안근등 안구와 안부속기 각각의 구조를 학습함으로써 능률적인 안경사 직무를 수행토록 한다.

시기생리학(Ocular Physiology)

안구와 안부속기의 생리학적인 측면을 학습함으로써 눈의 특성을 파악하여 굴절이상 교정과 안질환의 치료에 기초가 되게 하는 학문이다.

안질환(Eye Disease)

시력저하의 원인으로 굴절이상이 원인인 경우와 안질환으로 인한 경우 중 어떤 것이 원인 인가를 파악하여, 안경의 바른 처방을 하기 위하여 안경사가 알아두어야 할 기초적인 안질환을 배우는 과목이다.

광학 실험(Optics Experiment)

빛의 특성들을 실험을 통해 가시적으로 확인함으로써 빛의 기본성질의 이해하는 과목이다.

안광학 기기학(Ocular Optics Instrument)

각종 안광학 기기의 기본 원리, 구조 등을 습득함으로써 정확한 시력 측정과 올바른 기기 사용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안광학기기학 실습(Ocular Optics Instrument Practices)

정확한 시력 측정을 위해 각종 안광학 기기의 올바른 기기 사용법을 반복 실습함으로써 능숙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실습(Clinical Practics)

학교에서 배운 안경조제 및 가공의 전과정과 굴절이상에 관한 전반적인 검사법을 직적 손님을 대상으로 한 현장 실습을 거치면서 자질의 향상과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