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학과별 사이트
바로가기

태권도/무도 지도자, 경호 보안 전문인력양성

청암대학교 경찰경호무도과

경호학개론(Introduction of Bodyguarding Science)

사회현상과 경호업무와의 관계를 연구하고 그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단과 과학적인 기술을 탐구하여 다양한 경호환경에 따른 경호의 기본원리 경호기법 경호관련법규 등에 관해 공부한다.

생활영어(Living English Language)

글로벌시대에 걸맞게 외국인과의 의사소통에 전혀 문제 없을 정도로 회화를 비롯한 영어 학습 전반에 걸쳐 학습한다.

태권로빅(Taekwonrobic)

태권도와 에어로빅의 조화로 강인함과 부드러움의 조화를 이뤄 신체의 균형적인 발전을 이루고 실제 지도자로서 지도 프로그램의 모든 것을 다룰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된다.

경찰수사I(Police Investigation I)

해양경찰과목으로써 형사소송법의 한 분야인 수사를 학습함으로써 경찰시험 고득점과 임용후에도 사건 전반의 현장에서도 활용 할 수 있는 효율성이 높은 교과목이다.

호신술및시범(Self-defence & showing an example)

호신술의 기본동작과 원리를 이해하며 체계적인 교육으로 대인방법 및 자신방어를 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든다.

사이버범죄학(Cyber Criminology)

범죄를 대상으로 각종 범죄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최근 급증하는 사이버범죄의 유형과 폐해를 자세히 파악하여 실생활 및 피해방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경찰판례연구(Police a case study)

형법과 형사소송법의 시험에 판례 형태의 문제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여서 판례를 정확히 학습함으로써 학설과 판례의 정반관계를 제대로 파악하도록 한다.

보안검색영어(Security inspection English)

공항과 같은 국제 업무지역에서 보안 검색 활동에 필요한 임무를 세계 공통어인 영어로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자 한다. 즉, 임무를 중심으로 승객 및 휴대물 검색, 위탁 수하물 검색, CIQ 검색, 보안검색에 유용한 표현, 보안 검색 상황에 필요한 표현으로 나누어 실무적인 영어 훈련이 되도록 학습한다.

유도(Judo)

유도의 기초지식과 기본동작을 익히고 경기에 임할 수 있게 하며 그에 수반되는 제반 이론과 기술을 연마하여 경기진행자로서의 자질까지도 갖추게 한다. 또한 유도 지도자 로서 효율적인 지도를 위하여 지도법을 배우고 유도실기의 전반적인 시범과 지도방법을 익혀 지도능력을 향상시키고 지도자적 자질을 함양한다.

태권도(Taekwondo)

태권도가 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난 무도로서 인정받는데 가장 커다란 공헌을 한 태권도 겨루기와 품세를 중심으로 이론적인 측면 즉 신체적인 면, 정신적인 면, 기술적인 면을 구체적으로 연마하고 특히, 스텝전법 등을 다루어 학생들의 겨루기 능력을 배양하여 우 수한 지도자로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체포호신술

경호무술을 기초로 하여, 경호의뢰인의 신변에 위해를 가하는 자에 대해서 이를 퇴치하 고 제압하는 기술뿐만 아니라, 경호요인 자신의 신변을 보호하는 기술을 습득, 연마시 킨다.

경호의전(Guard ceremony)

경호학의 학문적 성립과 영역전반을 개관하고 각종 인위적, 자연적, 위협적 상황요인에 서의 대처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경호의 개념과 목적을 명확히 이해하고 경호활동 전반에 걸친 이론 및 실제, 그리고 경호조직의 운영 등 기초적인 지식과 실제 를 통해 경호원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의 개발에 주안점을 둔다. 아울러 경호의 본질과 방향을 이해하여 현장에서 상황예측을 위한 경호실무와 조직운영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인터넷과 정보관리

경찰경호 임무의 특수성과 중요성에 따른 정보의 효율적인 수집과 관리방안에 관하여 연구하며,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인터넷 바이러스 및 해킹을 최소화하여 깨끗한 사이 버문화 정착에 이바지할 수 있는 보안법을 습득한다.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최근 들어 기획안을 발표하는 프리젠테이션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자신의 신념이 담긴 목표로 상대방을 이끌기 위한 방법으로 오프라인상의 언어표현만큼 강력하고 진실된 것 은 아직 없다. 경찰경호 업무의 효율을 증대 시키는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경호무술(Martial Arts for Bodyguarding)

건전한 신체의 단련은 물론 유사시에 격투 등 호신과 경호, 체포 등을 할 수 있는 경호 무도의 응용기술과 기술습득을 위해 반복 숙달하도록 하며, 효율적인 운동방법에 의하 여 기술, 체력, 정신력을 강화시켜 운동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함으로써 경찰경호인으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데 역점을 둔다.

경호실무(Bodyguarding Practice)

경호임무는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하여 수행되어야 하며, 경호계획의 수립에서부터 결과 에 대한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에서 경호 대상자의 신상 및 불안요소의 파 악, 행사일정에 관한 정보의 수집과 정리, 위협첩보의 수집 분석 및 대책강구, 경호계 획서 작성, 현장답사 및 예행연습, 경호실시결과의 자체평가 및 보고서 작성 등과 같은 경호 계획에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에 관하여 사례를 들어 그 요령을 습득하 게 한다.

민간경비론(Introduction to Civilian Security)

민간경비와 공경비의 차이점 및 역할, 역사적 발전고정, 사회적 역할, 민간경비원의 역 할 및 민간경비제도의 이해를 통하여 민간경비업체에서 행할 수 있는 경비에 관한 이론 과 실무를 익힘으로써 장차 경호업무 종사자로서 업무수행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 응할 수 있게 한다.

경비업법(Private Security Act)

경호ㆍ경비 관련 법규의 이해와 형성배경 등을 살펴보고 경비업법, 청원경찰법, 경찰법, 경찰관 직무집행법, 대통령 경호실법 등 관련법규의 전반적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여 민간경호ㆍ경비원으로서의 법률적 지식을 함양한다.

신설 과목

경찰수사, 사이버범죄학, 경찰판례연구, 보안검색영어, 태권로빅, 호신술 및 시범, 생활영어

신설예정과목

경찰관련과목(보강), 인터넷과 정보관리,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