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학과별 사이트
바로가기

국민건강에 기여할 인격적 소양을 갖춘 유능한 물리치료사 양성

청암대학교 물리치료과

물리치료학 개론

물리치료의 역사, 직업윤리, 근골격계, 신경계, 전기광선치료, 물리치료 분야등의 전반적 서술적 개념을 바탕으로 자율성과 비판적 사고, 새로운 지식, 기술, 능동적인 학습을 통해 물리치료 전반에 걸친 내용을 소개하는 입문과정을 학습한다.

해부학 및 실습Ⅰ,Ⅱ

인체의 각 계통적, 기능적 구조와 국소적인 근골격계, 신경계의 구성 및 기능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한 개체의 전반적인 인체 흐름을 이해 할 수 있다.

생리학 및 실습

우리몸에서일어나는현상들의원리와조절작용을파악하고,모든현상들이항상성(homeostasis)을유지하기위한기전임을이해 할 수 있다.

임상운동학 및 실습Ⅰ,Ⅱ

인체의 운동기관에 대한 역학적 기능분석 및 운동기능 장애시 나타나는 현상을 이해하도록 한다.

기능해부학 및 실습

인체 각 구조에 있어서 기능과 해부학적 특성에 대하여 이해 할 수 있다.

운동치료학 및 실습

치료목적으로 실시하는 운동의 기본적인 원리와 치료의 효과, 환자의 기능적인 평가방법을 이해하고 신경 발달적 접근법을 습득하고 임상적용을 위한 치료기술을 학습한다.

보장구 및 의지학실습

보조기및의지의구성과종류에따른특성을이해하고,각종류에따른환자의적응증과금기증을파악하며,제작및사용방법등을습득하는데목표를둔다.

물리적인자치료Ⅰ,Ⅱ

물리적인자치료의특성을이해하고그적용법및금기사항을숙지한다. 전기자극치료시생리학적특성을알며질환에따라전기치료를선택하여사용할수있는능력을배양함이다.

측정 및 평가실습

올바른측정을통해대상자의문제를사정하고그것을바탕으로목표설정과목표성취를위한전략적방법을타과목과연계한다.

수치료학 및 실습

물의 의학적 적용에 관한 원리 및 생리적 효과를 이해하도록 하며 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근골격계물리치료 중재

근골격계질환과각질환에따른물리치료중재를이해한다.

신경계물리치료 중재

신경계질환들에대한개요및원인과증상을이해하고질환에따른물리치료중재방법들에대하여학습한다.

근골격계물리치료 진단평가 및 실습

손상부분의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전제로 하는 평가를 통해 환자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이 과목의 핵심 요지이다. 이를 바탕으로 최상의 중재 방법을 선택하고 해결하기 위한 환자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신경계물리치료학 및 실

신경계물리치료의 다양한 접근 방법과 신경계물리치료의 질환과 운동치료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신경계물리치료 진단평가 및 실습

신경계 질환에 대한 이학적 검진 및 평가를 설명할 수 있고 신경계 각 질환에 대한 평가도구들을 이해할 수 있다.

근골격계 문제해결

임상적인 환자의 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물리치료 진단평가 및 물리치료 중재에 대해 체계적으로 문제룰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함이다.

신경계 문제해결

신경계질환들의중재방법과진단및평가에근거를둔임상의사결정에따라신경계질환들에따른문제해결방법에대해학습한다.

물리치료임상실습Ⅰ,Ⅱ

물리치료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기초로 하여 임상적용을 위한 충분한 경험과 치료기술을 습득하고 장래에 환자치료 및 병원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일반물리학

기초 물성, 변화, 힘의 원리, 동적특성, 사물간의 상호작용, 총체적 통합, 우주적 질서 등을 익힌다. 의학기술의 기초로서의 자연현상의 여러 원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응급처치 및 실습

응급처치의 기본개념 인지로 인해 응급상황 유형에 대처할 수 있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심정지 상태의 특징과 심폐소생술의 기본 개념을 인지하여 심폐소생술을 절차에 맞추어 알 수 있다.

생리학 및 실습

우리몸에서일어나는현상들의원리와조절작용을파악하고,모든현상들이항상성(homeostasis)을유지하기위한기전임을이해 할 수 있다.

의학용어

물리치료사가 되기 위한 필요한 용어에 대해서 공부하며, 그 용어의 근본과 이해도를 높인다.

병리학

병의 원리를 밝히기 위하여 병의 상태나 병원체의 조직구조, 기관의 형태 및 기능의 변화 등을 연구하는데 기초가 되는 학문이 병리학이다. 각 분야별로 알기 쉽게 질병의 개념들을 배울 수 있다.

치료적 도구 실습

신체 각 부위 통증에 관한 진단 치료를 물리치료적 입장에서 접근하여 임상적으로 적용해 통증관리를 하고 치료적 도구( 전기치료 장비)사용법을 숙지한다.

신경해부생리학Ⅰ,Ⅱ

신경생리에대한전반적인구조와기능을알아보고, 신경생리에대한지식의습득을통하여환자의질환과원인을이해한다.

치료적마사지 및 실습

마사지의기초과정을근육해부학적이해를바탕으로실습과정을연습하고치료로이어지는통증과기능부전의특별한고통을경감하기위한촉진과임상마사지치료를이해하는데있다.

공중보건학

지역사회의노력으로보건교육을통해생활개선과질병을예방하는데있다.

일상생활활동 및 실습

DL 총론부터 질환별 ADL 훈련, 생활환경과 ADL 지원영역까지 학습할 수 있다.

척추교정학 및 실습

인체의사지와척추관절을촉진및진단하고임상실습을통하여수기치료를시행해본다.

운동과학현장실습Ⅰ,Ⅱ

근골격계질환자를위한근거중심치료를하기위한절차및과정을숙지하고다양한치료방법을적절하게설계하고수행할수있다.

의료관계법규

의료법,의료기사등의법규,장애인복지법,노인복지법,국민건강보험법규를숙지한다

연구방법론

근거중심의학(Evidence-basedmedicine,EBM)은과학적임상연구를통해얻은증거를토대로 환자에게적용하는것이다이러한바탕이되는연구방법즉,논문검색,읽는법,쓰는법등을통해물리치료의치료토대를만들수있는능력을갖출 수있다.

임상의사결정

임상의사결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근고중심물리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물리치료 질환에 대한 문서와 작성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심폐물리치료 중재

호흡기계및심혈관계및각각의해부,생리,병리,진단및평가그리고중재형태로세분화하여정리하여체계적학습이가능하도록한다.

정형물리치료학실습

정형도수물리치료의개념과원칙,다양한기초지식,진단,치료기법을이론수업과실습을통하여습득한다.

물리치료특론

근골격계물리치료중재학의각질환의문제해결,근골격계물리치료진단학의특징, 신경계물리치료중재학의각질환의문제해결,신경계물리치료진단평가학의특징의사례형문제를임상에서물리치료접근으로해결한다.

소아물리치료학 및 실습

소아물리치료대상아동의다양한증상과치료방법을이해하여임상에서의전반적인치료과정을이해할수있다.또한정상발달과근골격계손상의관리와신경학적손상의관리,운동수행에관한전반적인내용을이해할수있다.

심폐물리치료 진단

심장호흡계를이해하고그에따른질환의물리치료적접근법을이해한다.

피부물리치료 진단 및 중재

각피부질환의물리치료적인중재방법들을구체적으로제시함으로써도움을주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