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학과별 사이트
바로가기

현업 작가와 함께 웹툰작가에 도전하세요!

청암대학교 웹툰콘텐츠과

1학년 1학기
웹툰기초

웹툰 제작의 기초개념 습득 및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웹툰 기획을 위한 대중매체 조사 및 활용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웹툰포토

웹툰과 애니메이션에서 활용되는 디지털 이미지를 합성, 편집하는 프로그램 활용법을 학습한다. 다양한 툴의 기본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연출 장면이 적합한 이미지로 가공될 수 있도록 창작 능력을 교육한다.

웹툰기초드로잉

스토리텔링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해부학에 기초한 인물의 기초 근육 묘사 및 다양한 동작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익힌다. 종이, 디지털 스케치 작업을 하는 가장 기초적인 묘사를 주로 하는 교육과정이다.

웹툰스토리텔링

웹툰 창작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전개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이론 수업을 진행한다. 웹툰과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예시사례를 바탕으로 본인의 시나리오를 발상하고 구조화하는 현장 중심 실습을 하는 교육이다.

클립스튜디오

클립스튜디오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콘티를 제작하고 시나리오에 따라서 작화를 하는 과정으로, 웹툰 및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클립스튜디오의 다양한 툴 기본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이모티콘디자인

완성된 웹툰을 다양한 플랫폼에서 홍보하고 안내하는 정지된 이모티콘과 움직이는 이모티콘(GIF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웹툰이 연상될 수 있도록 함축적 이미지를 만들어서 표현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가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전문적인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을 한다.

1학년 2학기
단편웹툰창작

단편웹툰 제작에 적합한 창작과정을 이해하고, 독창적인 단편웹툰 시나리오 구성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을 학습한다.

웹툰색채학

웹툰 및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에서 디지털 채색 작업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웹툰과 애니메이션 장면에 적합한 색채를 적용하여 작품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역량을 교육한다.

스케치업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샘플이미지(배경, 사물, 동물, 식물 등)를 웹툰 배경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스케치업의 다양한 툴 기본 기능을 이해하고 가공·창작하는 과정을 교육한다.

타이포그래피

웹툰 및 애니메이션에서 활용하는 시각화된 타이포그래피 표현을 감상하고, 제작 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문자 종류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적용사례를 제시한다. 이를 기반으로 웹툰 및 애니메이션 타이틀에 적합한 타이포그래피를 표현하는 역량을 강화한다.

드로잉크리에이터

디지털 프로그램(클립스튜디오)을 활용한 드로잉 뿐만 아니라 해부학에 기초한 연필, 콩테, 파스텔, 잉크, 먹 등 동서양의 전통적인 다양한 드로잉 재료를 활용하여 인체의 움직임에 대한 근육 묘사 및 배경 묘사 등 다양한 장면을 표현하는 교육과정이다.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기본적인 교육 이론 및 학교 교육과 문화예술에서의 기초적 소양과 더불어 만화·애니메이션교육의 목적, 의미, 역할, 적용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2학년 1학기
웹툰창작Ⅰ

웹툰 기획 단계의 아이디어를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콘티 제작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다른 사람의 콘티를 감상하고 평론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한다.

웹툰캐릭터디자인

웹툰 및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주요 등장인물, 동물, 사물 등의 성격과 차별화된 특징을 파악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교육하며, 스케치, 채색, 드로잉 기법 등의 다양한 연출법을 교육한다.

웹툰광고디자인

제작된 웹툰 및 애니메이션을 다양한 매체에 홍보하는 기획역량을 강화하며, 컴퓨터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적인 광고 홍보물을 편집하는 교육과정이다.

캘리그라피

다양한 종류의 연필, 붓, 펜 등의 드로잉 매체들을 활용하여 선묘의 표현 방법을 학습하고 타이포그래피의 방법론과 활용법을 모색하여 웹툰 및 애니메이션 등에 표현되는 의성어, 의태어 등을 표현한다.

웹소설창작

웹소설 트렌드를 확인하고, 웹소설 작가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며 기초 제작을 실습한다.

만화애니메이션교수학습방법(유아,초등,중등,일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기본적인 창의성 이론과 교수 기법, 활동 전략, 만화 ․ 애니메이션 교육사례 등을 살펴보고 창의적 만화 ․ 애니메이션교육을 위한 수업모형과 교수학습 방법을 새롭게 구성하고 적용한다.

2학년 2학기
웹툰창작Ⅱ

웹툰 기획 단계의 아이디어를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콘티 제작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다른 사람의 콘티를 감상하고 평론할 수 있는 능력을 심화 교육하는 과정이다.

창작일러스트레이션

창작일러스트레이션은 광고에 활용되는 삽화나 그림책, 포스터 이미지, 광고 홍보용 일러스트, 웹툰 및 애니메이션 홍보용 포스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창작활동으로, 자신의 작품을 효율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도록 표현하는 능력을 교육한다.

콘텐츠크리에이터

새로운 웹툰을 기획하기 전에, 제작하고자 하는 분야와 유사한 기존 작품의 특징을 분석하여 자신만의 작품을 창작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웹툰편집출판

웹툰 및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결과물을 종이책으로 출판하거나 다양한 플랫폼으로 업로드하기 위한 최적의 편집 상태를 학습하고, 독자가 지속적으로 구독할 수 있도록 시각적인 주목성과 가독성을 표현하는 편집 기법을 교육하는 과정이다.

캡스톤디자인

웹툰 및 애니메이션 제작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현장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해 주제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완성된 웹툰을 산업체 담당자와 지도교수에게 발표하고 결과물을 전시하는 과정이다.

만화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개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각 연령대별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기초능력의 개발을 지향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 실습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초등학교 방과 후 과정이나 평생교육시설에서 교육 대상에 따라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개발하는 교육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