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학과별 사이트
바로가기

따뜻한 인성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 사회복지사 양성

청암대학교 사회복지과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이념, 역사 및 이론체계 등을 이해하고 사회사업의 분야, 방법, 전망 등을 탐색함으로써 사회복지사업의 본질 이해와 학문적 기초를 세우는데 목표를 둔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환경적 요소와 그 행동의 상호관계에 관한 지식의 통합을 위하여 인간의 생활주기 속에서 사 회ㆍ심리지식체계, 사회체계이론 그리고 상태체계적 측면에서 개인과 가족 이해에 적용되는 발달이론 들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주요문제 형성, 가설설정, 조사방법설계, 자료분석 기술, 보고서 작성방법 등을 구체적 프로젝트 수행 과 결부시켜 검토한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대상 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Disabled)

각종 심신 장애의 요인과 한국의 장애인 실태를 파악하고 재활 서비스에 관한 방안을 탐구하여 장애인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에 관련된 개념 및 체제와 프로그램, 서비스전달,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이론과 사례들 을 통하여 사회복지 실천을 담당하고 있는 인간조직과 기관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슬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 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 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노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노인복지의 개념, 철학, 목적, 방법 등에 관한 이론과 노인복지정책 개발을 위한 계획, 예산, 전달체계, 재원확보, 평가 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접근이론 소개와 정책형성 및 집행, 평가과정의 제단계를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 이 슈들을 발표하고 분야별 정책서비스들을 그룹별로 토의함으로서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포괄적인 이해 를 도모한다.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Laws)

사회복지에 관련된 법적체계와 경향을 분석하고 공공부조 및 사회복지서비스 관련법 내용을 체계으 로 분석 검토하며 실제운영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가족복지론(Social Work with Families)

가족복지론은 전공기초직무의 사회복지 자체개발 능력단위과목이다. 이 과목은 가족의 가족의 개념과 가족복지를 이해하고, 가족복지 정책의 대상 및 실제적인 정책 및 가족복지 정책관련 기본법을 파악하고 가족복지의 실천단계에 따라 다양한 가족복지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대인관계능력(Interpersonal Relation)

가장 많은 대면관계가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실무경험과 이론적인 배경을 토대로 대인관계의 기본적인 원칙들을 잘 이해함으로써 원만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천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가 있다.

대학생활과 인성(Character of College Life)

『마인드 UP-대학생활과 인성』은 신입생들이 입학 후 일정기간 동안 다양한 체험 활동 및 프로그램을 통하여 입학생들의 강력한 학습동기유발을 유도하고, 대학 생활에 조기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를 달성한다.

복지시설 창업 및 경영 (Welfare Facilities Foundation and Management)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실무경험과 이론적인 배경을 토대로, 사회복지학과 및 관련학과의 학생들을 위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 시설을 설립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제반 자료들을 가능한 실제 상황에 맞추어 비교해 봄으로 효과를 극대화하는 복지시설의 창업과 경영방법을 학습한다.

보육실습(Child care Training)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기관에서의 현장경험을 통하여 보육학 이론을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키운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of Nursing)

현대사회의 급격한 환경변화에서의 다양한 가족형태를 이해하고, 또한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한다.

놀이지도 (Guidance For Playing for Children)

유아놀이를 통하여 유아의 신체기능과 사회성이 어떻게 발달되는가를 이해시켜 지능이나 창의성 등이 개발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보육과정 (Child care and Curriculum)

보육의 목적과 의의를 이해하고 영유아의 전인저인 성장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보육 정책과 적절한 보육프로그램을 연구 개발 평가하는 과정을 익힌다.

보육교사론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보육교사론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교사로 그리고 원장으로 경험을 실제 사례와 지식을 근거로 예비보육교사뿐 아니라 현재 보육 현장에서 일하는 근무자들 역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영유아 및 학부모와의 건설적인 상호작용 운영, 어린이집 환경관리, 보육교사 자격기준 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Practicum)

이 수업에서는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이 그 동안 학교에서 배우고 익혀온 사회복지에 관한 이론과 기법, 실천윤리 등을 현장에서 처음으로 사회복지사의 지도를 받으면서 종합적으로 적용해 본다. 특히,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학생들이 사회복지 서비스 지식과 기법을 실제상황에 적응해 볼 수 있는 기회와 사회복지전문가의 역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역점을 둔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d Behavior Observation)

영유아의 행동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특성과 문제를 파악하고 관찰 자료를 평가하여 영유아 지도에 필요한 사항을 도출하고 영유아 행동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Children's Right and Welfare)

아동권리와 복지란 사회복지현장에서 아동의 권리실천을 위해 행하여지는 다양한 형태의 복지서비스를 이해하고 실천하기 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미술 (Children's Art)

영·유아 미술 활동의 제반 의의, 제반 이론, 발달 단계, 실제 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영·유아 미술의 실제를 학습한다. 영·유아 발달 단계에 맞는 평면, 입체 작품 등을 실제 제작해 보고, 미술이 영·유아의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아동안전관리 (Child Safety Charge)

아동안전교육은 아동의 발달 특성에 따른 안전사고 및 이에 대한 관리, 환경위생, 시설물 안전, 안전한 놀이 환경과 생활환경등에 대해 배운다. 또한 응급상황 발생 시 간이처치에서 구명처치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응급처치 내용과 다수의 건강을 위협하는 전염성 질환의 관리방법을 배워 안전한 보육시설을 조성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언어지도 (Language Art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과 수학적·과학적 탐구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언어 활동, 문학 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함

영유아교수방법론 (Child Teaching Methodology)

기본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수방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능력을 키우며, 개별 영유아의 요구, 흥미, 연령과 발달, 그리고 개별적인 탐구와 학습방법을 존중하는 방법으로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실제적 능력을 기른다. 하루일과 속에서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교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며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발달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영유아발달은 세 돌까지의 아기를 영아라 보고 태내발달에서 세 돌까지의 영아의 발달적 변화를 학습한다. 유아 발달은 만 3~5세 유아기의 발달적 변화를 학습한다. 영유아 발달의 이해에 관한 내용과 영유아 발달의 이론, 영유아기 발달에 대한 내용 등을 담았다. 영유아 발달의 중요성에 염두를 두고 영유아의 여러 가지 발달영역에 대한 기초를 시작으로 아동까지의 발달특징과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적 지도를 학습하고, 영유아 발달의 기초, 영역별 발달-신체/운동/정 서/인지 발달을 학습한다.

정보능력(Information Skill)

사회복지 업무역량을 위한 컴퓨터 활동 및 정보능력을 기르며, 사회복지 통합관리망을 운용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한다. 특히, 사회복지조직의 정보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컴퓨터 활용, 보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업무시스템을 적절하게 운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Problem)

정신보건 서비스의 전달체계의 전 과정에서 환자들의 치료에 효과적인 사회사업의 개입방법들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또한, 정신보건 서비스전달과 관련된 공공정신보건정책, 법률인 제규정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아동수학지도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수학교육의 의의와 최근 동향을 이해하고 유아들이 일상생활의 경험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구체적인 사물의 조작 및 수학적인 지식 및 개념, 논리·수학적 사고, 탐구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목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