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학과별 사이트
바로가기

VISION 2030+ 사회적 소명을 실천하는 간호인재양성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기본간호학

인간의 기본 요구에 대하여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간호 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적용하여 간호 실무에서의 전인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과학적 간호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기본간호학실습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대한 이론적 근거와 과학적 간호방법을 바탕으로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술을 습득한다.

성인간호학

성인건강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통합하여,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의 총체적 문제를 확인하고, 과학적 간호문제해결능력과 건강유지증진, 질병예방 및 치료에 필요한 능력을 습득한다.

성인간호학실습

임상현장에서 성인건강문제에 대한 간호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비판적 사고와 건강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아동간호학

신생아, 고위험 신생아 및 급・만성 건강문제를 가진 아동과 가족의 건강요구를 이해하고 성장발달과 건강의 유지, 증진, 회복을 위해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하여 가족중심의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간호학실습

신생아, 고위험 신생아 및 급・만성 건강문제를 가진 아동과 가족의 건강요구를 이해하고 성장발달과 건강의 유지, 증진, 회복을 위해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하여 가족중심의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모성간호학

여성을 위한 신체, 정신적인 통합체로서 인식하여 여성의 전 생애에 걸쳐 생식 관련 요구와 문제를 중심으로 건강유지, 증진, 회복을 위한 능력을 기른다.

모성간호학실습

임신, 분만, 산욕등 출산과정과 여성 생식기계 문제를 가진 대상자 중심으로 분만실 및 산부인과 병실에 해당하는 임상현장실습을 통해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사정하고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전문간호사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정신건강간호학

총체적인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정신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질병 회복을 돕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임상적 추론을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정신건강간호능력을 함양한다.

정신건강
간호학실습

이론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정신건강간호 임상실습현장에서 대상자의 간호과정에 적용함으로써 정신건강간호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 간호원리 및 과정을 각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지역사회
간호학실습

지역사회 간호학의 원리를 기본으로 보건소 현황을 파악하고 지역사회 상황에 맞는 효율적인 간호제공, 관리 및 보건 교육을 행하여 대상자의 적정기능 수준을 향상시킬 역량을 강화한다.

건강사정

신체의 각 계통별 정상, 비정상 상태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건강력을 파악하고 신체검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사정하고 간호진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강사정실습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사정하기 위해 계통별로 문진, 시진, 촉진, 타진 및 청진기법을 적용하여 절차대로 정확하고 안전하게 신체검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관리학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 내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간호관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여 전문분야 간 협력과 리더십을 발휘하면서 간호관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관리학실습

현장에 적용 및 활용되고 있는 간호관리 과정과 기능들을 실습을 통해 확인, 관찰, 경험함으로 관리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각 수준별 간호관리자의 역할과 기능을 구분하고 창의성과 리더십을 발휘하여 신임간호사수준에서 간호단위 간호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STSⅠ,Ⅱ
(Simulation Training SystemⅠ,Ⅱ

시뮬레이션을 위해 구축된 교내실습실에서 다양한 임상현장의 상황을 반영한 시나리오(사례) 분석 후 대상자에게 필요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수행하고,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적용·피드백 받는 과정에서 전문직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통합간호능력(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력, 의사소통기술, 핵심기본간호술 등)과 협력적 리더십을 통해 임상실무 대처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보건의료법규

의료인으로서 관련법규를 이해하여 보건의료 활동에 수반된 법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부여된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