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융·복합 시대에 부응하는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
- 학과사무실 061-740-7299
- 학과장 061-740-7296
핵심가치
1)창의적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통합프로그램 개발
2)다양한 현장과의 연계를 통한 통합프로그램 실천
학과소개
개성·창의·개척·책임·포용의 교사 양성
-
step01 교육/지도
- 현장밀착형교육과정
- 4년제 학사학위과정 운영
- 전공동아리 활성화
- 임용, 인형극, 현장연계
- 3년 전담지도교수제
- 기본 역량 강화
-
step02 실용/SPEC
- 국가자격증 취득
- 유치원정교사 2급
- 보육교사 2급
- 장애아를 위한보육교사 2급
-
민간자격증 취득
- 스토리텔러지도사
- 풍선아트지도사
- 교원전문성 향상
- 국가자격증 취득
-
step03 취업/진로
- 인, 적성 검사
-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클리닉
- 취업 설명회
- 동반면접
- 성공적인 취업
교육목표
- 도전과 성취로 자존감 높은 교원양성
- 실천적 교직전문성을 가진 교원양성
-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원양성
인재양성 유형
인재양성유형 | 직무 | 직업개요 |
---|---|---|
유치원 교사 | 유아교육 | 유치원교사는 유아를 신체적·정신적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유아의 발달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하는 직업이다. |
보육교사 | 보육 | 보육교사는 보육시설에서 보호자의 위탁을 받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고, 양육하며,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직업이다. |
교육과정 로드맵
대학 핵심역량 | 1-1학기 | 1-2학기 | 2-1학기 | 2-2학기 | 3-1학기 | 3-2학기 |
---|---|---|---|---|---|---|
인성역량 | 대학생활과 인성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사회 | 교육심리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 |
보육교사론 | 유아동작교육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 부모교육 | |||
사람과사람 | ||||||
통섭사고역량 | 교육학개론 | 영유아발달 | 영유아교수 방법 | 교육과정 | 학교현장실습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유아교육론 | 진로설계와 취창업이해 |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 유아음악교육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 교과교육론 | |
유아미술교육 | 유아악기놀이 | 유아수학교육 | 유아사회교육 | 유아언어교육 | ||
놀이지도 | 유아교육과정 | |||||
보육실습 | ||||||
아동건강교육 | ||||||
장애아심리 및 검사 | ||||||
창의혁신역량 | 에듀테크입문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
교직실무 | ||||||
글로컬역량 | 유아안전교육 | 장애아동 보육론 | 학습장애아 교육 | 아동권리와 복지 | 특수교육학 개론 | 교육봉사활동 |
의사소통능력 | 유아논리 및 논술 | 정서장애아 교육 |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 |||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
취득자격증
-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 보육교사 2급 자격증
-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
취업분야
- 유치원/어린이집 교사
- 유아교육관련 기관
입학상담
담당교수 | 연구실 |
---|---|
김우영 | 061-740-7296 |
류윤석 | 061-740-7293 |
주시연 | 061-740-729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