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학과별 사이트
바로가기

융,복합시대에 부응하는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

청암대학교 유아교육과



<전공교과목>

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대한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 이론과 유아교육의 개념, 정의, 성격 및 목적, 중요성, 특수성을 이해하고, 유아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 이론을 다룬다.

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의 수개념 발달이론의 습득과 영유아들의 수개념 지도의 현대적 동향을 이해하고 교육과정에서의 수학교육 영역의 중요 내용 및 지도 요령 등을 다룬다.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 음악교육의 가치를 인식하고 올바른 음악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기초이론과 더불어 풍부한 음악적 감각을 배양할 수 있는 실기지도 방법 등을 다룬다.

유아사회교육(Social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이론의 습득과 영유아들의 사회성 발달 지도의 현대적 동향을 이해하고 교육과정에서의 사회교육 영역의 중요 내용 및 지도 요령 등을 다룬다.

유아미술교육(Ar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 미술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지도를 목표로 유아 미술 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미술 단계와 미술과의 연관성, 아동미술의 지도 요령 등을 다룬다.

유아안전교육(Safety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안전교육 관련 이론의 습득과 관련 이론에 따른 활동을 실행하여 영유아들의 공동체적인 안전감각을 향상할 수 있는 내용 및 지도 요령 등을 다룬다.

유아교육과정(Early Childhood curriculum)

유아교육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를 배경으로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이론을 탐색하고,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며, 유아교육 목표의 설정, 교수ㆍ학습 내용의 선정 및 운영 등을 다룬다.

유아언어교육(Language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기 언어발달과 언어교육 이론의 전반적인 과정을 다루며, 언어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지도요령을 익히고 언어 지도의 실제를 위한 교수방법 등을 다룬다.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부모교육의 역사, 현대적 경향, 부모교육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영유아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부모와의 상담, 교육, 참여지원을 통해 가정과 연계하고 협력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아동권리와 복지(The Right of Children and Child Welfare)

영유아 복지에 필요한 법적, 이론적 근거를 분석, 탐구하고 복지 사업에 따르는 모든 기구와 시설 운영 관리를 이해하며 유아복지 증진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유아복지 프로그램운영 요령 등을 다룬다.

놀이지도(Guiding Childrens Play)

유아 놀이에 관한 다양한 이론 및 최신연구 경향, 놀이 유형, 교육적 가치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수적인 교수ㆍ학습 방법 등을 다룬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Administration of Kindergarten)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경영 실무자 및 유아교육기관 종사자들에게 요구되는 제반업무 처리의 실제와 관계 법령 등의 이해를 통하여 인사, 사무, 재무, 안전, 교육과정 운영 등의 실무 등을 다룬다.

영유아발달(Early Childhood Development)

수정에서 아동기까지 일어나는 상승적인 심미적, 심리적 변화의 과정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는 심리학적 기초지식을 기반으로 발달의 기초적 개념, 인간발달에 대한 제견해, 발달 단계별 특성 이해, 연구 방법, 실제 적용방법 등을 다룬다.

영유아교수방법(Teaching Method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육현장에서 사용하는 영유아교수방법의 통합적인 이론적인 접근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의 적용 등을 다룬다.

보육교사론(Theory of Childcare teacher)

보육교사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고 실천적 지식을 기반으로 교사의 권리와 의무를 바르게 익혀 올바른 윤리관을 가지고 교직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인성관리 등을 다룬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Early Childhood Care Programs)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지역사회 특성을 수렴하여 보육계획에 반영하고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 등을 통합하여 활용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의 건강관련 이론을 습득하여 다양한 정보, 지식, 경험 간 통합하여 건강에 대한 행동 요령 및 지침을 마련하고 영유아 건강 관련 지식을 알고 교육활동에 적용하는 능방법 등을 다룬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Study)

영유아들의 발달단계에 나타나는 여러 문제들을 관찰, 분석하고, 개별 영유아를 위한 관찰분석 자료를 이용하여 영유아를 평가하고 영유아 지도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 등을 다룬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 (Individualized Training Program)

장애아동을 교육하는 교육자로서 장애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장애아동의 개인적인 요구와 필요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제한된 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 등을 다룬다.

정서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emotional disabilities)

정서장애의 개념을 이해하고 장애아와 일반아의 관계형성 전략을 수립하여 정서장애 행동 아동의 행동기능평가, 긍정적 행동지원을 하여 사회화를 도모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학습장애아교육(Education forEarly Childhood with learning disabilities)

전반적인 학습 장애의 개념 및 특성을 파악하고 학습장애유아 개인의 요구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육적 조치, 교육현장에서의 학습장애유아 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적용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장애아동보육론 (Theory of Child Care for Early Childhood with Disabilities)

장애아동보육의 기본 이론을 기반으로 장애통합의 실천영역에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장애아동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여 통합지원 서비스의 실천방법 등을 다룬다.

장애영유아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Disabilities)

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장애유아가 가진 손상이 장애로 확대되는 것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교수모델과 교육방법방법 등을 다룬다.

장애아심리검사 (Psychology and Testing for Early Childhood with Disabilities)

심리측정 및 평가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장애아의 제반 기능수준을 평가하는 다양한 심리검사의 기본원리, 실시방법, 해석지침 등을 배워 교육에 적용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에듀테크입문 (Introduction to Edutechod)

원격교육의 기초 역량을 다져 다양한 문제상황에서 새롭고 가치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반한 수업의 자료를 개발, 적용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유아논리 및 논술 (Logic and Statement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관점 및 방법에 관하여 연구하고 실제적 적용 방법 등을 다룬다.

교과 교육론(Education of Subject Matters)

유아교육의 교과 영역별 교수-학습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고 교육현장에 실제로 적용하기 위한 교육적 요소들의 통합적 접근방안을 모색하고 적용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Research of Teaching Method & Teaching Material)

교과 교재에 관련된 이론과 교수ㆍ학습 이론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유아 지도법을 탐색케 하고 유아의 교수ㆍ학습 활동에 필요한 교재개발, 교재 제작, 교재 분석과 실제적 적용 방법 등을 다룬다.

보육실습(Fieldwork of Care and Education)

어린이집 교사가 되기 위해 실제 현장에서 보육시설 현장 참관과 현장실습을 해봄으로서 어린이집의 보육내용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영유아들의 발달을 촉진, 미래를 준비시키는데 결정적 영향을 미칠 보육교사로서의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추기 위한 방법 등을 다룬다.



<교직교과목>

교육학 개론(Introducation to Education)

교육의 정의, 본질, 기본과정, 교육의 과정과 목적, 사회, 경제 교육과 문화ㆍ역사적 기초, 현대교육의 사조, 교사의 자질, 교직의 전문성 교육 체제 등을 다룬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교육사 및 교육철학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사 교육철학 방법론, 교육의 철학적 이해, 한국 교육사의 이해, 서양 교육사의 이해 등을 다룬다.

교육사회(Educational Sociology)

교육과 사회, 교육과 인간,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교육사회학의 제이론 연구, 교육적 문제와 연계하여 분석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교육과정 (Educational Curriculum)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등과 교육과정 개발요령을 익히고 현행 교육과정의 특성과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과 평가 등을 다룬다.

교육심리(Psychology of Education)

교육심리학의 개념, 성격, 학문적 구조를 기반으로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인지, 정의적 발달의 과정과 특성을 이해하여 학습의 개인차, 행동주의 관점, 인지주의 관점과 그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 등을 다룬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 Management)

교육행정 및 경영을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이해하고, 타학문과의 연계를 통하여 교육행정의 발달, 교육조직이론, 지도성 이론, 교육 인사행정, 장학행정, 중앙과 지방의 교육행정조직, 의사소통과 의사 결정, 사회 및 산업교육행정 등을 이해한다.

특수교육학개론(Education of the Exceptional Children)

특수교육의 학문적인 기초를 기반으로 특수교육의 전반적인 내용과 통합교육, 장애아를 위한 교육방법과 교육전략, 성공적인 통합교육에 필요한 교사의 역량, 우리나라의 현재 특수교육에 대한 제도 및 정책 등을 다룬다.

교직실무(Participation in childhood Settings)

유아교사로서 알아야 할 실제 업무에 대한 중요성을 기반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업무능력을 길러 실제 업무를 처리하고 유아교육현장의 문제점을 비판적인 사고로 고찰하여 처리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and Understanding of Students)

학교폭력의 유형을 이해하고 예방하기 위하여 학생의 생활문화 및 정서행동에 대해서 이해하고 학교폭력예방을 통하여 교육환경의 정적성과 교육효율화 제고 등을 다룬다.

학교현장실습 (Fieldwork in Kindergarten)

유치원 현장의 견학 및 실습을 통하여 교육현장을 올바로 이해하고 예비교사로서의 바람직한 교직관을 형성하기 위한 실제적인 내용인 유아에 대한 이해와 유치원 현장 적응, 일과운영, 학생지도, 학급경영, 실무 처리 능력 등을 다룬다.

교육봉사활동 (Service in Childhood Settings)

유치원 교육현장의 봉사활동을 통하여 예비교사로서 학교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봉사 정신을 기른다.



<교양교과목>

대학생활과 인성 (University life and personal development)

대학 생활의 조기 적응을 위해 대학 사명과 대학 생활에 필요한 제반 학사업무 등의 올바른 인식 및 대학 생활의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사회인으로서 바람직한 성품과 인성 역량을 갖출 수 있는 지원 등의 내용을 다룬다.

진로설계와 취창업 (Career Design and Understanding Employment Business)

미래의전문직업인으로성장하기위해자신의타인을성찰하는방법과능력 다지기, 진로를설계하기위해필요한정보를수집하고활용하기, 직무/전공 분야의 전문성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경험을 확보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의사소통능력(The Communicative Competence)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사람과 사람(Human and Human)

대인관계능력을 위한 이론적인 배경을 기반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하고 실천능력을 배양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미래사회와 유아교육(Future societ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세계 여러나라 변화의 흐름과 국내의 동향 변화 등을 교육적 입장에서 고찰하고 지속가능발전과 유아교육 등을 다룬다.

유아악기놀이(Instrument Play of Early Childhood)

유아악기놀이의 기초를 형성하고 유아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악기의 종류 및 유아 악기의 연주법, 유아악기의 활용법, 다양한 유아악기의 개발 등을 다룬다.

유아동작교육(Movemen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동작교육 관련 이론 및 실제를 이해하고 나아가 예술교육의 기반인 심미감교육의 실제와 적용 등을 다룬다.

에듀테크입문(Introduction to Edutech)

원격교육의 기초 역량을 다져서 다양한 문제상황에서 새롭고 가치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반한 수업 자료의 개발 등을 다룬다.